서울·인천·경기 약사회 "국민과 약사 고충 헤아려 달라" 성명

약국들이 공적마스크 대리구매 전면 허용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원칙만 고수하고 있어 국민들과 약국의 불편이 늘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 인천시약사회(회장 조상일),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는 20일 오후 "정부는 공적 마스크 대리구매를 전면 허용해 국민 불편 해소하라"는 성명서를 내어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20일(오늘)부터 확대된 대리구매 대책이 '가족관계증명서' 서류 하나 추가됐을 뿐"이라며 "마스크 수급량 추이와 구매방식 변화에 따른 약국 현장 목소리에 관심이 있는 거냐"며 식약처를 비롯 한 정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성숙한 국민 의식과 약사들의 헌신으로 마스크 공급이 안정화돼 공적마스크 여유분이 약국에 충분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대리구매와 5부제를 고수해 국민 불편이 약국 민원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과 약사 고충이 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변화된 공급 환경에 맞춰 대리구매를 전면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현장에서는 마스크 수급의 변화를 인지하고 대리구매 전면 확대 등 5부제의 판매지침을 개선해야 한다는 수많은 의견을 개진했다"며 "그럼에도 이러한 목소리를 끝끝내 외면한 채 소극적이고 경직된 사고로 기존의 마스크 판매정책을 고집하고 있는 정부의 의지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정부가 내놓은 대리구매 확대가 가족관계증명서 서류 하나 추가한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허탈감과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며 "마스크 수급량 추이와 구매방식 변화에 따른 약국 현장의 목소리에 관심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들은 "가족의 대리구매를 전면 허용해 외출 인구를 줄이자는 의견을 무시하는 정부의 태도는 국민 불편을 가중시켰다"며 "5부제 초기부터 마스크 덕용 포장 개선 요구도 정부가 방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를 향해 이들은 "덕용 포장의 소분 업무로 누적되는 피로감과 대리구매 마찰에 따른 스트레스는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정부지침을 묵묵히 따라 희생과 봉사로 공적마스크 업무에 헌신한 회원들의 노고와 고충을 무시하고 국민 불편을 외면하는 정부의 마스크 판매정책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대리구매자의 해당요일에 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증명서 상 모든 가족 마스크 일괄구매 가능 ▷위생적 · 제품 정보 제공 가능한 마스크의 판매단위 포장 요구 및 덕용 포장 유통 중단 ▷공적마스크의 철저한 생산관리 및 품질 보장 ▷생산량 · 판매량 검토 후 1인당 구매수량 확대 등 네 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민 불편을 외면하지 말고, 약국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마스크 공급이 안정화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국민의 불편과 약국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공적 마스크 판매정책을 전면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