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부제 · 구매 이력 원칙은 고수돼야… 공감대 형성"
마스크 원조보다 국내 소비 물량 확보 먼저 모색해야

대한약사회가 1인당 공적마스크 구매 수량을 3개로 늘리고, 대리구매 범위는 가족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에 건의했다.

다만, 공적 마스크 5부제와 구매 이력제 원칙은 고수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코로나19 확산과 재유행 가능성이 있어서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이하 약사회)는 22일 2020년도 제4차 시도약사회장회의를 열어 현안을 공유하고 정책 협의사항을 논의했다.

약사회는 지난 22일 제4차 시도약사회장회의를 열었다.

앞서 약사회는 지난 20일 공적마스크 공급과 국민 요구 충족 관련 대리구매 확대 방안 등 개선 종합대책을 중대본에 건의했다. 대리구매 대상과 대리자 지참서류 등 제도가 복잡해 현장에 혼란과 갈등이 있어서다.

따라서 ▲대리구매 가능일 확대(대리구매 대상자의 요일뿐 아니라 대리구매자의 요일에도 공적마스크의 대리구매가 가능하도록 함) ▲1인당 구매 수량 3매로 확대 ▲대리구매 범위를 가족 전체로 확대(생활 방역 전환 시점 적용) 등의 의견을 전했다.

이와 함께 ▲2매 소분 판매 중단 및 벌크 포장 마스크의 약국 공급 중지 ▲KF94 등급 중심의 공적 마스크 공급 유지를 제안했다.

아울러 미국 등 주요 국가와 한국전쟁 참전국에 마스크 원조를 하는 데 대해선 국내 소비 물량에 대한 충분한 안전 조치를 시행한 이후 실행 방안을 모색할 것을 피력했다.

수출이 아닌 원조 방식이라면 공적 마스크 물량을 90%까지 확대해 지원물량을 확보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회의에 참석한 전국 시도약사회장들은 "회원들 피로도가 과중되고 있지만,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재유행 가능성이 상존하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공적 마스크 5부제 및 구매 이력제의 원칙은 고수돼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