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대책' 최다… 공적마스크 제도 사각지대 보완 요구도

우리나라 국민들이 두 달간 '코로나19 관련 민원'을 5만 여건 제기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이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 대책에 반영하기 위해 올 1월 20일부터 지난달 19일까지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빅데이터 방식으로 민원을 분석했다고 13일 밝혔다.

총 5만2118건이 접수됐는데 그중에는 '방역 대책(42%)'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았다. 

코로나19 관련 민원발생 추이 (사진제공=국민권익위원회)

방역대책이 강화돼 초기에 비해 민원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주로 집단시설 폐쇄 및 집단모임금지 등의 요구였다. 아울러 △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와 계도 △어린이집·유치원·학교 개학연기 △장애인에 대한 코로나19 정보제공 편의 요구 등이었다.

코로나19 관련 민원유형
코로나19 관련 민원유형

다음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생활불편 및 피해구제(32%)' 요청이 많았다.

경기 악화로 △중소상공인과 근로자에 대한 피해구제 방법 다양화와 신속한 지원 요구 △결혼식·돌잔치·여행 등의 취소·연기에 따른 수수료 및 환불 관련 분쟁 △각종 시험 연기·취소에 따라 발생하는 피해구제 △코로나19 자가격리자 및 병원·보건소 이용자의 불편사항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

이어 '방역 및 예방 물품(10.7%)' 민원이 세 번째로 많았는데 △해외거주 가족 및 국내 회사 소속의 해외 선원에게 마스크 통관 허용 △마스크 구매가 힘든 중증질환자나 임산부 등에 대한 공적마스크 배포 방법 개선 등이다.  

초기에는 마스크 매점·매석 금지, 취약계층 마스크 지원, 다중이용시설 종사자에 대한 방역물품 사용 요구가 많았다. 

그러나 공적마스크 등 마스크 수급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제도의 사각지대 보완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변화했다는 게 권익위의 설명.

- 주요 민원사례

[ 해외에 있는 자녀에게 마스크 보내게 해주세요 ]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자녀가 있습니다. 국가에서 중국에 전세기도 띄워서 데리고 오는 판에 내 자녀한테 마스크 20개도 못 보낸다니 말이 되나요. (3월 14일)

[ 선원용 마스크 보급 요청 ] 

마스크 수출통관이 어렵게(사실상 불가) 되어 당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선박의 선원들에게 보급이 어려워 졌습니다. 특히 국제 항해에 종사하면서 국내항에 기항하지 않는 선박의 경우, 마스크 보급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 상당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선박에 보급될 마스크에 대하여는 수출통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가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3월 5일)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해외거주가족에 대한 마스크 해외 배송을 점진적으로 확대 중이고, 지난 5일에는 국제 항해선박 직원에 대한 마스크 해외반출을 예외적으로 허용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임산부, 장애인 등에 대해 공적마스크 대리구매가 가능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위법행위 및 생활갈등(8.8%)' 민원은 방역물품 판매사기 등 위법행위가 늘면서 이에 대한 신고와 과장광고, 가짜뉴스 및 불확실한 정보 전파행위에 대한 단속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따라서 법무부는 지난 2월 28일 코로나19 관련 방역저해사범 등에 대한 압수수색 등 강력 대응했다. 경찰청은 지난달 10일 일선 경찰관서에 마스크 쇼핑몰 유사사이트 개설 등 다중 사기피해 관련 집중수사를 지시했다.

권익위는 민원분석 결과와 개선이 필요한 사례들을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중앙행정기관과 광역·기초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 1200개 기관에 제공했다. 

관계기관은 민원사례 등을 참고해 국민 불편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앞으로도 코로나19와 관련된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신속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