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참전용사에 마스크 100만 개 공급… 해외반출, 예외 허용"
코19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수급대책 변화 예고·언급

다음 주부터 공적마스크를 1인당 3개까지 살 수 있게 된다. 공적마스크 5부제는 유지하되, 구매 수량이 늘어나는 것이다. 약국도 그만큼 판매 가능하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공적 마스크 구매량을 1인당 3매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마스크 수급이 '공적 마스크 5부제' 정착으로 많이 안정됐다는 게 정 총리 설명이다.

정 총리는 "마스크가 꼭 필요한 이웃을 위해 양보와 배려의 미덕을 발휘해 주신 국민 여러분 덕"이라며 "앞으로 경제 활동이 증가하면 마스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그는 "아직 조심스럽지만 어려운 이웃 국가를 돌아볼 여유도 생겼다"며 "6.25 70주년을 맞아 우리나라를 지켜준 해외 참전용사를 위해 총 100만 장의 마스크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으로 마스크 해외 반출은 국내 공급에 문제가 없는 범위 내 예외적으로 허용하겠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다만, 수급 상황을 계속 예의주시하면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수요처에 한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정부는 마스크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달 9일부터 1인당 마스크 구매 가능수량을 2개로 제한하는 마스크 구매원칙 등을 시행해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