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노바메이트, 1분기 美 매출 539억 달성…전년비 70% 증가
SK바이오팜, 1분기 영업손실 227억…전년비 39% 감소
글로벌 매출 성장 통해 4분기 '흑자' 달성 목표 기대

SK바이오팜(대표 이동훈)은 2023년 1분기 미국 매출 539억원을 기록하며 2020년 5월 미국 세노바메이트(뇌전증 혁신신약) 출시 이후 12분기 연속 성장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SK바이오팜의 2023년 1분기(이하 연결기준) 매출은 608억원, 영업손실은 227억원이다. 판관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손실은 분기 최저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억원 가까이 개선되며 약 39% 축소됐다. 환율 하락 등 외부 요인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의 2023년 1분기 미국 매출은 5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70%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미국 내 총 처방 수(TRx)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지난 3월 월간 처방 수는 1만9910건으로, 경쟁 신약의 35개월 차 평균 처방 수의 약 2.1배 수준을 기록했다. 1분기 총 처방 수는 약 5만5000건으로 전분기 대비 약 10% 증가했다.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를 통해 SK바이오팜이 올 초 발표한 2023년 4분기에 '분기 기준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지속될 예정이다. 특히 미국 현지에서 영업 동기부여를 위한 영업사원 대상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고, 뇌전증 전문의에서 일반 신경전문의로 대상을 넓히는 등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며 영업 및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SK바이오팜은 세노메이트의 견조한 미국 내 성장세를 기반으로 성장 가속화에 시동을 거는 등 연초 제시한 4가지 핵심 성장 전략인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성장 가속화 △글로벌 진출 확대 △뇌질환 영역 파이프라인 확대 △연구개발(R&D) 플랫폼 혁신의 초기 목표를 달성하며 초석을 다졌다고 설명했다.

세노바메이트는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진출 확대도 진행 중이다. 유럽에서는 2021년 3월 판매 승인 획득 후 '온투즈리(ONTOZRY)'라는 제품명으로 현지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현재까지 독일·영국·이탈리아·스페인·프랑스 등 유럽 5대 경제대국을 포함한 18국 출시에 성공했다.

세노바메이트 적응증 확대 및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한 개발도 순항 중이다. 세노바메이트는 전신 발작 적응증 및 투약 가능 연령층을 성인에서 청소년까지 확대하기 위한 다국가 임상을 진행 중이며, 국내 임상 3상에 진입했다. 세노바메이트 외에도 희귀 소아 뇌전증 치료제인 '카리스바메이트' 임상 3상, 차세대 뇌전증 신약 'SKL24741' 임상 1상, 표적 항암 신약 'SKL27969' 임상 1/2상 등 다수의 임상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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