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 가능한 1B-3A기 환자 대상 'CheckMate 816' 연구 결과 발표
수술 접근법 및 절제 범위 무관하게 OS 개선 입증

WCLC 참가자들이 옵디보+항암화학요법의 5년 생존율 임상 데이터 설명을 듣고 있다.
WCLC 참가자들이 옵디보+항암화학요법의 5년 생존율 임상 데이터 설명을 듣고 있다.

[바르셀로나(스페인)=방혜림 기자] 옵디보(성분 니볼루맙)+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이 절제가 가능한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에서 74%의 5년 생존율을 달성했다.

7일(현지시간) 세계폐암학회(WCLC 2025)에서 절제 가능한 1B-3A기 NSCLC 환자를 대상으로 옵디보+백금기반 화학요법과 백금기반 화학요법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 효과를 평가한 3상 임상 'CheckMate 816' 데이터가 발표됐다.

연구에서는 암 환자의 기능상태를 평가하는 척도(ECOG PS)가 1 이하이고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 또는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LK) 변이가 없는 성인 환자를 두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했다. 환자들은 3주 간격으로 옵디보와 항암화학요법을 병용하거나 3주기 동안 3주 간격으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 후 6주 이내에 수술을 진행했다.

CheckMate 816의 5년 OS 데이터.
CheckMate 816의 5년 OS 데이터.

이번 연구의 1차 유효성평가변수는 무진행 생존율(EFS)과 전이성 완전 생존율(pCR)이었으며, 2차 평가변수는 전체생존기간(OS)로 설정됐다. 연구 결과(추적 조사 기간 중앙값 68.4개월),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74%로 나타났으며, 옵디보를 투여하지 않은 환자에서는 63%로 나타났다. OS는 옵디보 병용군에서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대조군에서는 76.8개월로 분석됐다. 

다만, 근치적 수술을 받지 못한 환자들에서는 OS 중앙값이 옵디보 병용군에서 32.9개월, 대조군 22.0개월로 관찰됐는데 통계적 유의성을 입증하지는 못했다(HR 1.04, 95% CI : 0.60-1.79).

수술적 접근 및 절제 범위와 관계없이 완전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5년 OS는 옵디보 병용이 89%, 화학요법군이 68%를 달성했고, 흉강 절개술/전환 수술을 받은 환자의 OS는 각 67%와 62%로 나타났다.

수술 관련 이상반응은 모든 등급 기준으로 니볼루맙 병용군에서 45%, 대조군에서 49%였으며, 3등급 이상 이상반응은 각 11%와 15%로 관찰됐다. 

미츠도미 테츠야 일본 흉부외과 교수
미츠도미 테츠야 일본 흉부외과 교수

미츠도미 테츠야(Tetsuya Mitsudomi) 일본 오사카 킨다이대학교 의학부 흉부외과 교수는 "CheckMate 816 연구를 통해 절제 가능한 NSCLC 환자에서 옵디보+화학요법의 장기 생존 혜택이 입증됐다"며 "이번 데이터는 이전에 보고된 옵디보 병용요법의 OS 통계적 유의성 결과와 함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으로의 사용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월부터 옵디보+화학요법의 NSCLC 수술 전 보조요법(neoadjuvant)은 일부 급여가 적용되고 있다. 절제 가능한 NSCLC에서 수술 전 보조요법으로 옵디보+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시스플라틴 또는 카보플라틴) 병용 투여 시 △옵디보+파클리탁셀+화학요법 △옵디보+젬시타빈+화학요법 △옵디보+페메트렉시드+화학요법 등에 급여 기준이 인정됐다.

AD 실시간 제약시장 트렌드, 데이터로 확인하세요.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BRP Insight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