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매출 비중 90% 이상, 유료전환·미국 판매 영향
2분기 매출 179억원, 전년 동기 대비 46.2%↑
루닛(대표 서범석)은 상반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371억원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3.5% 증가한 수치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올해 2분기 매출은 1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2% 증가했다. 이 중 해외 매출은 162억원으로 전체의 91%를 차지했으며, 국내 매출은 17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건강검진 수요 및 의료기관, 제약사 예산 집행 패턴 등으로 주로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여왔다"며 "그러나 이미 상반기에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룬 것은 매출의 대부분이 글로벌 지역에서 발생한 데 따른 것으로 하반기 매출 집중 특성을 고려하면 연간 실적 개선세는 더 탄력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 중 해외 매출은 341억원으로 전체의 92%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83.9% 보다 8.1%p 상승했다. 루닛은 유방암 검진용 통합 AI 솔루션 'SecondRead AI(세컨드리드 AI)'를 현지 출시한 이후 유료 전환율을 높이고 3D 유방촬영술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를 자회사 볼파라(Volpara)의 북미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하며 매출 호조세를 이어갔다.
올해 상반기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1% 성장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파트너십 성과를 입증했다. 국내 매출 역시 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사상 최대 반기 매출과 해외 매출 비중 90%대를 동시에 달성하며 글로벌 상업화 체력을 확실히 끌어올렸다"며 "미국 신제품 출시와 루닛 스코프의 고성장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매출이 확대되는 하반기의 계절성을 감안할 때 연간 성장 모멘텀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