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융자·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비 할인 등 혜택받아
참약사(대표 김병주)는 특허청 주관 지식재산 경영인증서를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지식재산 경영인증'은 지식재산 기본법 및 발명진흥법의 해당 조항에 따라 지식재산 경영활동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임을 인증하는 제도다. △직무발명 활성화 △국내외 산업재산권 보유 건수 △지식재산권 동향 파악 및 활용 △지식재산권 적용 제품 등 총 10가지 항목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참약사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기업 지식재산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까지 마련했다"고 밝혔다.
참약사는 2016년부터 특허출원 작업을 진행했으며, 2024년 하반기인 현재 28건의 출원 및 등록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상담 기반으로 의약품 추천 서비스 제공의 장치 및 방법, 의약품 관리용 바코드 생성방법 및 장치, 의약품 판매관리 방법 및 이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등 주로 약국 경영 EHR(Electronic Health Records:전자건강기록) 시스템에 집중된 특허다.
기업은 최근 '중소기업 3대 혁신기업 인증제도'라 불리는 '벤처기업-이노비즈(INNO-BIZ)-메인비즈(MAIN-BIZ)' 인증을 모두 달성했다. 참약사는 이번 특허청 지식재산 경영인증을 더해 지식재산 기반의 연구개발(R&D)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병주 참약사 대표는 "올해 들어 스케일업 팁스(출연RnD) 선정,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이노비즈 인증,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메인비즈 인증 획득에 이어 특허청의 지식재산 경영인증까지 받게 됐다"며 "체계적으로 IP를 관리하고 이를 기업 성장의 동력으로 삼아, 약료 서비스 발전 및 약국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여러 솔루션을 개발하는 팜-딥테크(Pharm-Deep tech) 기업으로 나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참약사는 이번 특허청 지식재산 경영인증을 획득하며 특허청 실시 각종 지원사업 가점 부여 및 중소벤처기업부 융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광고비 할인, SGI 서울보증 신용관리서비스 제공 등 혜택을 받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