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비율부터 부대비용까지 문제 다양... 분위기는 '한번에 그냥 끝내자'

대한약사회 반품이 본격 시작될 조짐이지만, 제약업계와 유통업체들은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전체 117여개 회사 가운데 정산율이 확정된 60여개사가 우선 반품을 진행하는데, '제약사, 유통업체, 약국 간 커뮤니케이션'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2일 제약업계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유통업계는 이달 6일부터 28일까지 20여일간 국내 제약사 117개가 참여하는 대한약사회 주도 반품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일 먼저 반품이 진행되는 곳은 30개 회사에 미치지 못하고 나머지 30여개사 이상은 선행 회사의 반품이 진행된 이후 이뤄진다. 이들 외 나머지 50여개 회사가 끝으로 반품을 하게 된다.
히트뉴스가 입수한 제약회사 제공 반품 정산율은 크게 유통업체 기준 단가의 100%에서 70% 선 수준이다. 실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약가를 감안하면 50%~70%대 후반 수준으로 예측된다.
두 차례 반품이 끝난 뒤 진행되는 마지막 반품은 정산비율을 밝히지 않은 곳을 대상으로 한다. 정산율이 나와도 일을 두 번 할 경우 운송 등 부대비용이 두 번 발생하다보니 일단은 받기는 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진행되는 반품 사업에도 정산 과정에서 문제는 남아있다. 먼저 중간에 끼인 유통업계는 아직 비용 정산 등의 문제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약국의 불용재고를 받아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다. 정기 반품도 아닌 데다가 업계가 주체가 아닌 약사회의 사업을 도와주는 역할임에도 비용을 부담하면서 업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각 업체들이 가지고 있는 재고를 함께 없앨 수 있으니 좋지 않느냐고 반문하지만 실무자들 투입으로 인한 기존 업무 공백까지를 반영하면 오히려 편한 소리라는 반응도 나온다.
심지어 일부 업체의 경우 기존 자사 정산비율보다 높은 비율을 전한 곳도 있어 향후 반품 이후에도 예상했던 것 이하의 정산 금액이 나올 가능성 등으로 인해 때문에 일부 업체에서는 이번 계획 이후에는 추가로 반품을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마저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반송의 문제를 두고 제약사를 탓하기도 어렵다. 회사 내부적으로 계획이 정확히 확정되지 않은 상황 혹은 정산율을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들어오는 제품을 받아 반품까지 맡는다는 것은 '눈 뜨고 코 베이는' 현상처럼 느껴질 수 있는 탓이다.
이같은 고민은 결국 유통업계가 머리를 맞대는 상황으로 귀결된다. 실제 지난 2일 유통업계 주요 업체들은 간담회를 열고 이번 반품 사업에서 각 업체들이 어떻게 할 것인지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들 사이에서는 약국들이 보내는 제품의 분류 작업상 겪는 직원 부담과 이에 따른 지원 방안 부재, 각 제약사에게 어떤 형태로 반품을 진행할 것인지, 사업 지원시 진행할 운임과 비협조 제약사의 반품 문제 등에서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역별 반품을 담당하고 있는 제약사 담당자와 소통 과정도 문제로 남아있어 업체 입장에서는 여러번 제품을 받는 데 따른 부담감과 반품 반송을 막기 위한 대책 수립도 필요하다.
업계는 이 과정을 통해 결론이 어느 정도 도출된다고 해도 실제 부담감은 클 것으로 본다.
한 약업계 관계자는 "가장 유사한 규모의 반품은 2013년 이른바 일제 반품사업이라고 하는 수준으로 보이는데 이 때는 직원들 지원비로 각 업체당 수십만 원이라도 지원됐지만 지금은 이같은 방향성도 보이지 않는다"며 "업계 내부에서도 사실상 '이번 한 번으로 털자'는 분위기가 강한 가운데 (약사회가 주장하는) 하반기 반품이 진짜로 추진될 경우 이를 공식적으로 거부하는 사례도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