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라인 표준화, 브랜드 정체성 강화 등 혁신 공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13일 제27회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디자인 경영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디자인상이다. 디자인 경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개인에게 수여한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창사 이래 100년 동안 생애 전주기 제품 출시로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동아제약은 2020년 이후 디자인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주요 브랜드의 패키지 리뉴얼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감기약 브랜드 '판피린'은 'ㅍ'자음을 그래픽 모티브로 활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 한국적 정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박카스'는 고유의 심볼과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브랜드의 정통성을 이어왔다. 구강케어 브랜드 '가그린'은 치아 모양을 형상화한 제품 디자인과 제품의 용도와 기능을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보였다.
백상환 동아제약 사장은 "동아제약의 디자인은 단순한 시각적인 표현을 넘어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장하는 전략적인 요소로 기능하고 있다"며 "디자인 혁신 전략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 말했다.
동아제약은 향후 브랜드 디자인 고도화 전략을 위해 △디자인 가이드라인 표준화 △패키지 디자인 통합 운영 △디지털 환경에 맞춘 브랜드 자산 강화 △지속 가능 소재 확대 △소비자 피드백 기반 개선 체계 구축 등 5대 전략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