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컨슈머 제품 개발에 연간 225억원 투자
스킨케어·선케어 주력 및 마케팅으로 국내외 시장 확대 집중

 Rx Beauty  유이크

화장품 산업이 성장하면서 브랜드 경쟁도 치열해졌다. 제약사는 의약품을 제조하던 전문적인 기술을 화장품에도 녹여내고 있다. 'Rx Beauty'는 처방전을 의미하는 기호 'RX'와 아름다움을 뜻하는 단어인 '뷰티'가 합쳐진 단어로, 임상적 유용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제약바이오 기업 화장품 브랜드를 소개하는 코너이다.

동화약품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후시다인'      
알리코제약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이나벨로'
③ 지놈앤컴퍼니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유이크'

스킨케어 브랜드 '유이크'가 마이크로바이옴 원료인 특허 성분 '큐티바이옴'을 적용해 피부 유익균을 활성화하는 기술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 공동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소화기관의 장내와 피부에 있는 미생물에서 유래한 물질이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등 3가지 종류로 구성됐으며 △면역항암 △뇌 질환 △산과 질환 △피부질환 등 다양한 치료제에 쓰인다.

지놈앤컴퍼니는 연간 약 225억원을 투자해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및 컨슈머 제품과 신규 약물 표적 타깃 기반 항암제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코스메틱 브랜드 '유이크'를 보유하고 있다.

유이크는 '유익하다'의 발음을 영문화로 표현한 단어다. 독자 개발한 스킨 유래 마이크로바이옴 원료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피부 속 유익균을 활성화해 피부 본연의 힘을 길러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쿨링패드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엄선한 서울어워드에서 우수 상품으로 선정됐고, 톤업 선보라·그린 제품이 올리브영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성과를 얻었다.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은 표피·진피·지방층과 함께 피부를 구성하는 피부 장벽 중 하나다. Nature reviews microbiology 학술지에 따르면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은 ①피부 면역반응을 조절하고, ②피부 질환으로 생긴 불균형을 균형된 상태로 변화시키고, ③피부 속의 유익균을 활성화함으로써 유해균에 대처하는 피부 환경을 조성한다.

유이크는 건강한 사람의 피부에서 유래한 스킨 마이크로바이옴 원료인 '큐티바이옴'이 포함돼 피부 트러블을 최소화 시키고, 피부 본연의 힘을 강화하는 스킨케어 및 선케어 제품으로 구성됐다.

유이크의 제품 라인업은 바이옴 베리어(Biome Barrier) 라인과 릴리프 바이옴(Relief Biome) 라인 2가지다. 회사는 각 라인업 성분 특허도 취득했다. '신규 큐티박테리움 아비덤 균주 및 이러한 균주 또는 이의 배양물을 포함하는 아토피 피부염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원료' 특허와 '신규 큐티박테리움 그래뉼로섬 균주 및 이러한 균주 또는 이의 배양물을 포함하는 여드름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원료' 특허다.

Biome Barrier 라인은 피부 장벽·보습 효과를 나타내며 대표 제품은 콜라겐 퍼밍 클렌징 밤·크림 미스트·판텐시브 크림·콜라겐 퍼밍 하이드로겔 마스크 등이다. Relief Biome 라인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바이옴 레미디 톤업 선크림(보라·그린) 같은 선케어 제품과 바이옴 레미디 포어 리셋 쿨링 패드 같은 스킨케어 제품으로 구성됐다.

이중 콜라겐 퍼밍 클렌징 밤은 지난해 8월 올리브영 클렌징 부문에서 1위를 했고, 크림 미스트는 지난 2023년 코리아 유튜버 어워즈에서 9관왕을 획득했다. 바이옴 레미디 선크림은 지난 5월 올리브영 선크림 분야 1위에 올랐고, 보송 선스틱은 화해 어워드 1위를 달성했다.

회사는 인플루언서 '스칼렛언니'와 클렌징밤 및 마스크팩 제품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성수동 일대에서 단독 팝업스토어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일본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에서 단독 팝업스토어를 열고 스킨 마이크롬바이옴 기술력과 브랜드 철학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을 운영하기도 했다. 또한 일본 주요 도시에서 옥외광고를 진행하고, 뷰티 박람회 '코스모뷰티'에 참여하는 등 글로벌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다.

 미니 인터뷰  컨슈머사업그룹

Q. 유이크의 경쟁력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A. 독자적인 기술력을 이용해 피부 장벽·보습에 효과적인 큐티바이옴과 여드름 예방·진정에 쓰이는 릴리프바이옴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고, 마이크로바이옴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전문성을 가진 인력과 함께 R&D를 진행하고 국내 및 해외에 특허권을 보유했다는 게 브랜드의 경쟁력이다.

Q. 서울어워드·올리브영을 포함한 올해 수상 내역이 어떻게 되나.
A. 서울어워드와 올리브영 외에도 쿨링패드가 패션플랫폼 'W컨셉'에서 베스트 랭킹 1위를 차지했고, 화장품플랫폼 '화해'의 상반기 효능/효과 어워즈에서 모공 분야 1위에 올랐다.

Q. 주요 입점처와 해외 진출 현황은 어떻게 되나.
A. 국내에서는 올리브영·카카오톡 선물하기·네이버 스토어 선물샵 등 주요 유통 패널에 입점됐다. 아울러 크림 미스트가 미국에서 Amazon's Choice에 선정됐고, 일본 로프트와 프라자 등 100개 오프라인에 입점돼 성과를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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