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층 고민 따른 제품 구성에 디지털 매출 43% 증가
에스테틱 에센스 후시다인
화장품 산업이 성장하면서 브랜드 경쟁도 치열해 졌다. 브랜드는 저마다의 'ESSENCE(본질)'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다가간다. '에스테틱 에센스'는 에스테틱(AESTHETIC)과 본질이라는 뜻을 가진 '에센스(ESSENCE)'를 결합해 브랜드 정체성과 제품 포트폴리오, 소비자 소구전략을 살펴보는 코너이다.
① 동화약품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후시다인

동화약품은 지난 1912년 백분·화장품· 머릿기름 등 위생·미용 제품을 직접 제조·판매하고 신문 광고를 게재하는 등 화장품 브랜드 론칭을 알렸다. 1912년 4월부터 동화백분, 옥용수 등 화장품을 제조·판매 했으며, 1919년 화장품 브랜드 '이화분'과 '도화분'을 광고했다.
1920년대 들어서는 일제의 압박으로 생산허가 품목수가 줄어들면서 서서히 제조판매를 중단했지만, 1980년부터 핵심 성분에 관한 피부 과학 연구를 진행하는 등 의약품을 기반으로 한 코스메틱 제품 생산을 다시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2021년 제약사의 기술력과 피부 트러블 케어에 초점을 맞춘 '고효능 더마케어' 스킨케어 브랜드 '후시다인'을 출시했다.
후시다인 제품의 주요 성분은 동화약품의 상처 치료제 '후시딘'의 주요 성분인 '퓨시드산 나트륨'과 유래가 동일한 마이크로바이옴 '푸시디움 코식네움'을 스킨케어 특허 성분으로 개발한 '후시덤'이다. 퓨시드산 나트륨은 포도구균, 연쇄구균, 코리네박테륨, 클로스트리듐이 유효 균종인 항생제 성분으로, 주로 피부 감염에 사용된다. 약학정보원에 따르면 퓨시드산은 주로 그람양성균에 작용하는 향균제로, 세균의 단백질 합성 과정에서 재료가 되는 펩타이드의 운반을 저해함으로써 펩타이드 사슬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후시덤 성분은 비인체 테스트를 통해 콜라겐 생성 증가, 엘라스틴 분해효소 생성 억제, 히알루론산(HA) 합성 효소 생성 증가 등의 효과가 입증됐으며, 피부 밀도 개선과 항노화 효과를 나타낸다. △후시덤 △후시덤-바이옴 △후시덤-T 등의 성분으로 구분되는데, 후시덤-바이옴은 피부 탄력 및 자생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졌으며, 마지막으로 후시덤-T는 피지 조절과 피부 트러블 케어에 도움을 줘 후시다인의 더마 트러블 라인에 사용된다.

동화약품은 세 성분을 활용해 '약을 바탕으로 한 화장품'이라는 콘셉트 아래 더마 코스메틱 분야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후시드 크림은 지난 2021년 출시된 올인원 안티에이징 크림이다. 피부 재생을 촉진해 콜라겐 생성과 HA 합성을 활성화함으로써 피부 탄력을 강화한다.
또한 피부 지질 복원 성분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이 포함돼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킨다. 후시드 크림의 3세대 업그레이드 버전인 '후시드 바이옴 유스 크림'은 '후시덤- 바이옴' 성분을 함유해 콜라겐과 HA 생성을 돕는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리프팅·노화모공·기미 등 16가지 노화 지표 개선 효과를 입증했으며, 특허 흡수 기술인 '트리플 다이브 테크놀로지'가 더해져 기존 제품 대비 흡수력이 196% 상승했다.
트러블 케어 전문 라인인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 제품군은 피부 수소 이온 농도 지수(pH) 및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 피지 관리에 탁월한 성분인 '후시덤-T'를 주성분으로 개발됐다. 제품 라인업으로는 밸런싱 세럼, 버블 클렌저, 밸런싱 토너가 있다. 특히 지난해 출시된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 징크 카밍 선크림'은 블루라이트·미세먼지 등의 유해 요소를 차단하는 5중 방어 기능도 더해져 지난해 올리브영 더마 코스메틱 분야 선크림 판매 1위를 차지했다.
'후시다인 더마 포어' 라인은 감소하는 모공 탄력 개선에 집중하는 모공 케어 라인이다. '4D 콜라겐' 성분을 함유해 상하 좌우 모공 탄력을 동시에 관리하는 효과를 나타내며 모공 깊이·밀도·수량·부피·탄력 등 모공 에이징 5대 징후를 개선한다. 지난해 올리브영을 통해 처음 출시됐고, '후시다인 더마 포어 4D 콜라겐 랩핑 마스크' 제품은 올리브영 마스크팩 부문에서 1위를 달성했다.
회사는 젊은 연령층 고객의 피지 관리 필요성을 고려해 '더마 라인'을 개발하고 판매 채널을 올리브영·디지털 채널·아마존으로 확장하는 등 광고 전략을 변경해 2030세대로 타깃을 확장했다. 여기에 제약사의 강점을 살린 브랜딩으로 전통적인 이미지도 함께 챙겼다.
이 같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2024 하반기 화해어워즈 트러블 효능 선크림 부문'과 '2025 퍼스트브랜드대상 트러블케어 부문' 등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 또한 검색 최적화와 공감형 광고 전략을 통해 지난 1분기 디지털 채널 매출이 전년 대비 43% 증가했고, 더마 트러블 징크 카밍 선크림의 판매 수량은 동기간 대비 40배 증가하는 등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도 이뤄냈다.
회사는 '피부평화주의'라는 슬로건을 통해 다양한 고객층에게 다가가며, 문제성 피부에 관해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향후 다양한 제품 라인업 구성으로 피부 고민을 해결하고, 차별화된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가장 오래된 제약사이자 제조회사로서 후시다인은 원조 K-더마코스메틱의 헤리티지를 품질과 기술력으로 증명하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국내 뷰티 시장에서 누구보다 먼저 반응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