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간 전 세계 100개국에 제품 출시 계획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프로테옴텍(대표 임국진)이 '프로티아'로 상호를 변경한다. 2000년 설립된 프로테옴텍의 상호 변경은 창립 23년 만이다. 회사는 해외 시장 공략에 대한 의지를 담아 사명을 변경하고, 이를 시작으로 향후 5년 내 전 세계 100여개국에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프로티아는 3일 상호 변경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프로티아로의 상호 변경 안건을 가결했다. 영문 사명은 'PROTIA'다. 회사는 지난 6월 코스닥 시장 상장을 신호탄으로 새로운 출발과 변화의 의지를 담아 상호를 프로티아로 변경하게 됐다.
회사는 세계 시장에서 인류 건강 증진에 더욱 기여하고자 이전 상호인 프로테옴텍에 영역의 의미인 '이아(ia)'를 추가해 프로티아가 보유한 단백질 기술 기반 의료용 제품의 영역을 세계 시장으로 더욱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프로티아는 알레르기 진단제품에 두각을 보여온 회사다. 대표적인 제품은 2013년 출시한 알레르기 다중진단키트 '프로티아 알러지Q'다. 기존 독일산 제품은 20개 알레르기를 한 번에 측정했지만, 프로티아 알러지Q는 이보다 2배 많은 40종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후 회사는 검출할 수 있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수를 늘린 제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했다. 2015년 60종(프로티아 알러지Q 64), 2018년 107종(프로티아 알러지Q 96M), 2022년 118종(프로티아 알러지Q 128M)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선보인 바 있다. 회사는 내년에 출시될 차세대 제품에서 그 수를 192종까지 늘릴 예정이다.
프로티아 관계자는 "이번 프로티아로의 상호 변경은 전 세계 체외진단 시장을 무대로 더 큰 성장을 꿈꾸기 위한 시작"이라며 "국내외에서의 기업 브랜드 가치 강화는 물론, 프로티아라는 이름으로 현재 60개국 수준인 수출 국가수를 향후 5년간 100개 이상으로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