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거래 · 직역갈등 조장… "식약처 · 지오영, 즉각 조치" 요구

대한한약사회는 이같은 문제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스크 총괄관'에게
공문을 보냈다. (사진제공=대한한약사회)

한약사단체가 공적 마스크 유통을 맡은 '지오영컨소시엄'이 정부 긴급수급조치 취지와 다르게 한약국에는 마스크를 공급하지 않는 입장을 드러내 불공정거래와 직역갈등을 조장한다고 비판했다.

대한한약사회(회장 김광모)는 지난 27일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지오영 측에서 한약사가 개설한 약국에는 공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이는 약사·한약사 직역 갈등을 조장하고 마스크 공급에 대한 '차별'로 문제가 된다는 게 한약사회 측의 설명이다.

한약사회에 따르면 공적판매 조치 발표 후 지오영컨소시엄은 선별적으로 한약사 개설 약국 거래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약사회는 항의했지만 지오영컨소시엄은 모호한 답변만을 반복하며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선 약국을 개설한 한약사들은 마스크를 찾는 시민들과 지오영의 거래 거부 사이에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

그러면서 "한약사 개설 약국도 코로나19 사태에 마스크를 꾸준히 공급해 오고 있다"며 "이번 조치 발표 전, 약국 공적마스크 판매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공급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전달했었다"고 했다.

한약사회는 지오영을 향해 "국가 재난상황에서 정부 정책을 특정 직능의 기득권 보호를 위한 수단으로 악용하고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한약사에게 조직적으로 의약품 공급을 방해했던 약사단체가 공정위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은 사례도 있었다.

김종진 한약사회 부회장은 "다수 약사들이 제약사와 도매상을 상대로 한약사 개설약국에 대한 의약품 공급 방해를 시도하는 사례는 지속되고 있다"며 "식약처와 지오영에 정식 공문을 통해 즉각 조치를 요구했다"고 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긴박한 상황에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업체와 이를 방관하는 식약처는 이번 재난을 신속히 극복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한약사 개설 약국에도 공적마스크 공급을 정하고 모든 약국에 마스크가 있어야 한다. 공급리스트를 제공하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