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공급망서 '한약사 개설 약국' 패싱… "식약처는 방관만 해"

대한한약사회 로고
대한한약사회 로고

한약사단체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공적 마스크 공급을 두고 직능 갈등만 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3일 대한한약사회(회장 김광모)는 지난 26일 정부가 도입한 공적 마스크 제도에서 한약사 개설 약국은 마스크 공급망에서 제외됐다고 반발했다.

앞서 식약처는 공적 마스크 공급처로 약국 유통업체인 지오영과 백제약품을 선정한 바 있다.

현행 약사법 상 한약사와 약사가 약국을 개설할 수 있다. 따라서 한약사가 개설한 약국도 일반의약품과 의약외품을 판매가 가능하다. 일부 한약사 개설 약국은 약사를 고용해 의사의 처방전에 의한 조제도 하고 있다.

한약사회 주장에 따르면, 약국 공급업체가 약사회 압박을 핑계로 한약사 개설 약국에는 마스크 공급을 배제하고 있다는 것.

이어 한약사회는 "유통업체가 식약처로부터 한약사 개설 약국에도 마스크를 공급하라는 공문을 받아오면 공급하겠다며 시간을 끌면서 한약사 개설 약국과의 거래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식약처에 해결을 요청했지만 공급 차별은 '말이 안 된다'면서도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만 냈다는 게 한약사회의 지적.

한약사회는 "식약처가 한약사 개설 약국이 대다수 제외된 마스크 공급 약국 명단을 지오영과 백제약품에 전했다"며 "제외한 명단을 만든 이유를 묻고 한약사 개설 약국도 마스크 공급 명단에 포함시킬 것을 요청했으나 답이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광모 한약사회장은 "공적 마스크 공급에 한약사 개설약국 차별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고시 시행 전부터 식약처에 사전 협조요청을 했으나 결국 한약사 찍어누르기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아울러 한약사 개설 약국은 병원이 없는 지역에 약사들이 약국 운영을 기피하는 곳에 있어 그만큼 공급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