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이 유통업체에 한약사 약국 공급 제지… 직역 찍어누르기" 비판

한약사단체가 광주광역시약사회와 경상북도약사회를 공적 마스크 공급 등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최근 대한한약사회(회장 김광모)는 두 약사회가 직역 찍어누르기 수단으로 식약처의 공적 마스크 공급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고발 조치했다고 밝혔다. 

한약사회는 "마스크가 공적 마스크로 지정된 지난달부터 공적판매처인 지오영과 백제약품은 한약사 개설 약국에 대해 마스크 공급을 차별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같은 약국인데 한약사만 차별하는 이유를 업체에 문의하자 약사회에서 마스크 공급을 제지하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들었다"며 근거를 들었다.

이에 대해 한약사회는 "(약사회의) 공공재를 이용한 명백한 직역 찍어누르기"라며 비판했다.

한약사회는 "2016년 약사단체의 의약품 공급방해 사건을 당시에 공정위를 통해 해결했듯 이번에도 공급방해가 확인된 지역 중 우선 두 곳의 약사회를 먼저 고발했다"며 "한약사회는 모든 것이 바로 잡힐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 고발할 뜻을 밝혔다.

한약사회에 따르면 한약사들도 이번 공적마스크 공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정부 시책에 협조를 하고 있다. 초기에 DUR이 거론되고부터 한약사들은 DUR 시스템을 갖춘 데다 요양기관업무포털 시스템 이용으로 결정된 후에는 또 그에 대한 준비를 마쳤다는 것.

그러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한약사회의 지속적인 항의를 통해 지난 6일부터 공적마스크를 공급받아 마스크 중복구매확인시스템을 통해 지역 주민에게 공평하게 공급했다"며 "아직까지도 일부 지역의 한약사 개설 약국들은 여전히 약사회의 압력에 마스크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약사회는 "한약사 수가 적긴 하나 그동안 지역보건에 힘써왔다. 하지만 이제 한계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