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 분석서 통증 개선 미흡…안전성에도 불구, 개발 중단 결정
노바티스는 골관절염성 무릎 통증 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ADAMTS-5 저해제 후보물질 'QUC398'의 임상 2상을 중단하고, 해당 적응증에 대한 개발을 전면 중단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회사는 QUC398의 무릎관절내 주사 제형을 평가하던 무작위, 위약 대조 임상 2상은 중간 분석 결과에서 진통 효과가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바티스는 골관절염 적응증에서 QUC398 개발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번 임상은 총 10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회사는 모든 등록자에 대해 프로토콜에 따라 후속 조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QUC398은 안전성 측면에서는 양호한 프로파일을 보였으나, 주요 평가지표인 통증 개선 효과가 미흡했다.
해당 자산은 노바티스의 공식 파이프라인에는 등재돼 있지 않으며, 다른 적응증에 대한 개발 계획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업계에서 QUC398이 2020년 노바티스가 머크(Merck KGaA)로부터 5000만유로를 선지급하고 도입한 ADAMTS-5 나노바디 후보물질 M6495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으나, 두 후보의 동일 여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ADAMTS-5는 인간 연골에서 발현되는 효소로, 골관절염과 관련된 타깃으로 주목받아 왔다. 그러나 과거 갈라파고스(Galapagos)와 세르비에(Servier)가 공동 개발한 ADAMTS-5 저해제 'GLPG1972(S201086)'도 임상 2상에서 유효성을 입증하지 못하며 개발이 중단된 바 있어, 관련 기전의 임상적 한계가 재확인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