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이후 은행잎 혈액순환개선제 부문 매출 1위 유지
SK케미칼, 오픈 카톡, 앱 서비스 등 치매 예방 위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SK케미칼 구성원들이 기넥신 매출 5000억원을 축하하는 사내 홍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 SK케미칼)
SK케미칼 구성원들이 기넥신 매출 5000억원을 축하하는 사내 홍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 SK케미칼)

출시 30년을 맞은 SK케미칼(대표 김철, 전광현) 은행잎추출물 혈액순환·인지기능 개선제 기넥신이 누적 매출액 5000억원을 돌파했다.

5일 회사 측에 따르면, 기넥신 누적 매출액은 지난 9월 기준 5006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기넥신은 1992년 2월 국내에 처음 발매된 이후 30년 만에 5000억원 돌파했다"며 "국내에서 개발된 천연물의약품 혈액순환개선제가 누적 매출 5000억원을 기록한 것은 기넥신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기넥신은 은행잎에 들어있는 징코 플라본 글라이코사이드라는 성분을 통해 △혈액점도 저하 △혈관확장 △혈관 탄력성강화라 등 3대 혈관 보호작용을 한다. 

선경인더스트리 생명과학연구소가 1988년 3월 국산 은행잎에서 추출한 고품질·고순도 은행잎 추출물에 대한 생산 및 제조 방법을 개발해 특허로 출원했고, 1992년 시장에 출시됐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기넥신은 지난해 은행잎 혈액순환개선제 부문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38%를 기록하며 2002년 이후 20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고용량을 복용할 경우 혈액순환 개선 효과 외에도 기억력 감퇴 개선 및 집중력 저하 개선 효과가 입증되면서 지난해 3월에는 기넥신 240mg 고용량도 출시됐다.

김정훈 SK케미칼 Pharma 기획실장은 "기넥신의 약효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신뢰했기 때문에 5000억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은행잎 추출물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회사는 지난 5월 SK케미칼 공식 카카오톡 계정을 오픈한 이후 이용자들에게 기억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각종 콘텐츠를 공개하는 등 치매예방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SK케미칼 사업장이 위치한 경기도 성남시·충북 청주시 지역 62개 노인주야간보호센터에 AI기반 인지개선 프로그램 사운드 마인드를 보급했으며, 연말까지 경북 안동·울산 등 74개소까지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사운드마인드는 소셜벤처 이드웨어가 개발한 인지 및 언어 훈련 프로그램으로,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령층 및 경도인지장애 등 치매 고위험군의 치매를 예방하거나 증상 지연을 돕는 앱 서비스다.

전광현 SK케미칼 사장은 "기넥신은 지난 30년동안 인지 기능과 혈액 순환을 개선하면서 국민 건강에 꾸준히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제품을 통한 건강 증진 뿐만 아니라, ESG 활동을 통해서도 치매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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