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정책우선수위 뒷받침하기 위해 6개 클러스터로 구조 구성
7년간 총 955억 유로 지원받아 혁신적 솔루션 개발 계획 가져
EU의 연구혁신 분야 재정 지원 프로그램인 'Horizon Europe'에서 2030년까지 완수할 혁신 미션으로 '암 정복'을 내걸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최근 'Horizon Europe' EU 연구혁신 프로그램을 분석한 '식의약 R&D 이슈 보고서'를 발표했다.
Horizon Europe는 'Horizon 2020(2014~2020)'의 후속으로 시행되는 지원 프로그램으로 유럽의 회복, 준비성, 회복력을 이끌고 가속화 하기위한 유럽연합(EU)의 주요 도구 중 하나로 연구혁신 투자를 통해 EU의 과학기술 기반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에 따라 Horizon Europe는 2030년까지 목표로 300만 명 이상 조기 사망 예방, 수명연장 및 삶의 질 개선, 암 발생 원인 규명,
예방 가능한 암의 예방, 진단 및 치료 최적화, 암 환자의 일상생활 개선 및 유럽 전역에 걸쳐 동일한 암 정복 접근성을 보장하는 암 정복을 설정했다.
그 외에 Horizon Europe의 2030년 목표는 △사회적 변혁을 포함한 기후 변화에 대한 적응 △건강한 대양, 바다, 해안 및 해상 수자원 △기후 중립적 스마트 도시 △토양 건강과 식량 등 암 정복을 포함해 총 5가지다.
Horizon Europe는 이전 프로그램과 달리 EU 정책우선수위를 뒷받침하기 위해 6개 클러스터로 구조를 구성했다. 각 클러스터별로 주제에 집중하도록 했으며 Horizon Europe은 7년간 총 955억 유로를 지원받아 운영된다.
클러스터 중 1번은 보건을 주제로 설정됐으며 Horizon Europe은 클러스터 1번을 통해 결과 및 잠재적 리스크에 기반해 설계되거나 사람들의 의사결정을 통합해 개선된 개인 맞춤형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 진단, 치료 등을 위한 모니터링을 더 안전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개선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노하우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EU4Health 프로그램이 자금을 지원하는 활동들을 보완하며 유럽의 암투쟁 액션플랜(Europe’s Beating Cancer Action Plan)을 통해 회원국들의 암 예방 관리 및 케어 능력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렇게 진행된 클러스터 1의 연구 및 혁신 활동들은 지식과 역량, 건강과 질병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건강과 질병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론적, 기술적 솔루션들을 개발할 수 있다고 Horizon Europe는 예상했다.
평가원 관계자는 "Horizon Europe가 필요에 의한 혁신과 의료서비스 공급을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건강 및 돌봄 서비스를 공평하게 제공해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속가능한 접근법을 설계해 건강 관련 도전과제를 다루는 열쇠로 작용할 것"이라며 "다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와 지원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국가적 및 권역 수준에서의 공공보건 정책, 기타 EU 프로그램 정책 및 건강 관련 유럽 인프라와의 시너지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