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 인력 양성하는 등 우수인재 유치하는 데 투자
디지털 사업본부, AI 플랫폼 활용 · 맞춤형 화장품 대응
화장품·건강기능식품·의약품 ODM(연구∙개발∙생산)기업 코스맥스그룹(대표이사 이병만)이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인재를 채용, 미래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올 초 그룹은 비대면 시무식을 통해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내부 관리체계 강화, 온라인 사업 확대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AI 플랫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는 디지털 사업본부를 신설해 맞춤형 화장품까지 대응 가능한 조직으로 변모시킬 예정"이라고 했다.
지난달 12일 본부를 신설하고 AI(인공지능)과 융합·산업전문가 설원희 사장을 영입했다. 설 사장은 최근까지 현대자동차의 미래혁신기술센터장을 역임했다.
이후 SK텔레콤에서 플랫폼연구원장과 신규사업부문장,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에서 산업융합 MD,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초빙교수 등을 거쳤다.
그의 영입과 함께 코스맥스는 소비자 경험 중심의 시장으로 급변하는 추세에 맞춰 새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그룹은 코로나19에도 지난해 약 100여 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혁신 아이디어 창출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주도할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성'과 '융합'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췄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올해는 판교 사옥으로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부문을 통합해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공격적으로 우수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정부의 청년 일자리 창출 정책에도 적극 부응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룹은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에 발맞춰 인공지능(AI)과 딥러닝(Deep learning)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채용 방식에서도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특히 인재 양성 방안으로 △AI 전문 인력 양성 △부서별 맞춤형 인재 육성 △비대면 채용시스템 안정화 △ 글로벌 인재 채용 △건강기능식품 R&D 인재 선발 강화 등을 중점으로 미래 시장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병만 대표이사는 "미래 핵심 성장동력인 AI 기술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인재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계획"이라며 "올해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 목표로 우수 인재 유치에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코스맥스그룹은 지난 1992년 설립된 화장품·건강기능식품·의약품 개발·생산(ODM) 기업이다. 한국은 물론 중국, 미국, 호주, 태국,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지난 2019년 그룹 매출은 약 2조원을 넘어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