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많은 뉴스를, 핵심만 쪽 뽑아 정리했습니다. 히트뉴스.
대화제약, 코19 상황 불구하고 '리포락셀액' 해외 임상 확대
대화제약은 체코 의료·의약관리청(Status Institute for Drug Control, SUKL)으로부터 경구용 파클리탁셀 '리포락셀액(Liporaxel)'의 2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재발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주사제(IV Pacliaxel) 대비 리포락셀액(Liporaxel)의 유효성, 안전성 및 약동학 특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공개, 다국가, 다기관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상황에도 조속한 시일 내에 임상시험을 마치기 위해 미국에서 진행 중인 유방암 임상 2상 시험에 동유럽 국가인 체코를 추가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 내년 초 첫 현지 환자 등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포락셀액은 전처치 필요없는 세계 최초 경구용 파클리탁셀 항암제로서 주사제 불편함과 말초신경병증 및 탈모 증상을 개선하고, 환자 편의성을 높인 대화제약의 핵심 품목이다. 대화제약은 조기에 임상시험을 완료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목표다.
GC녹십자엠에스, 진단키트 유럽 수출 한 달여만에 2000만 달러 수출
GC녹십자엠에스(대표 안은억)의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GENEDIA W COVID-19 Ag'는 지난달 말 첫 수출이 개시된 후 한 달여만에 유럽에서 2000만 달러 규모를 수출했다.
이 제품은 항원-항체 결합 반응을 활용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현장에서 10분 안에 진단하는 항원진단키트다.
가래 검체를 이용해 별도의 장비없이 코로나19 초기 환자의 감염여부를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게 특징이다. 최근 확산세가 심화됨에 따라 신속성과 정확성을 모두 갖춘 항원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수출이 증가했다는 게 회사 측 분석이다.
최근 수출허가를 획득한 형광면역 항원진단키트와 함께 이탈리아, 헝가리 등 국가들과 추가적인 계약이 진행되고 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코로나19 진단키트 통합 플랫폼을 갖췄다. 항원∙항체∙분자진단키트 각각 2종씩 총 6종이 수출 허가가 있다.
안은억 GC녹십자엠에스 대표는 "백신이 대량으로 공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항원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유럽뿐만 아니라 남미, 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의 수요에 맞춰 수출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삼진제약, 게보린과 함께 '온택트' 알약 캠페인 펼쳐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 최용주)은 서울지역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제 7회 '게보린과 함께하는 알려주고 싶은 약이야기 캠페인(알약 캠페인)'을 열고, 약물 안전사용 교육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올해로 7년째를 맞았으며, 약사단체 소속의 약사 강사들이 일선 학교의 청소년과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올바른 약 복용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돼 서울지역 전체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했다. 강연은 강남구약사회 약물안전사용강사를 지낸 정강희 대치필리아약국 약사가 ▲청소년의 약물 오남용 실태 ▲진통제 성분과 종류 ▲올바른 진통제 복용법 등 ▲일반의약품 진통제의 양면성 등을 소개했다.
성재랑 삼진제약 전무는 "모든 의약품은 항상 전문가의 복약지도 하에 용법 용량에 맞춰 안전하게 복용해야 한다"며 "삼진제약은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도록 강연, 캠페인 등의 활동을 더욱 활발히 할 것"이라고 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기능성 '활력비타민B 더블맥스 면역' 출시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자사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센트힐'에서 7종의 성분을 한 알에 섭취할 수 있는 '활력비타민B 더블맥스 면역'을 출시했다. 6종의 비타민B군과 아연이 함유됐으며, 녹여먹을 수 있는 블루베리맛 츄어블 타입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B는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아 추가 섭취해주는 게 좋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활력비타민B 더블맥스 면역'의 비타민B1·B2·B6·B12·엽·산판토센탄 등은 권장섭취량 기준 200%, 아연은 100%가 담겼다.
비타민 B군은 유럽 DSM社의 원료를 썼다. 활력비타민B 더블맥스 면역은 1병당 30정이 들어있어 하루 1정으로 1개월 동안 섭취 가능하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부 최용석 차장은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영양섭취가 원활하지 않은 분들은 활력은 물론 정상적인 면역기능도 저하될 수 있으므로 '활력비타민B 더블맥스 면역' 섭취로 활력과 면역까지 동시에 챙길 수 있다"고 했다.
지난 주 마스크 1억4046만 개… "가격 안정세 유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는 지난 주(11월 3주, 11.16~22.) 총 1억4046만 개의 마스크가 생산됐다고 24일 밝혔다. 종류별로는 보건용 마스크 1억566만 개, 비말차단용 마스크 2530만 개, 수술용 마스크 950만 개가 각각 생산됐다.

마스크 가격은 온·오프라인에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보건용 마스크(KF94) 온라인 판매가는 전주 811원에서 이번 주 798원으로, 오프라인 판매가는 전주 1458원에서 이번 주 1454원으로 낮아졌다. 이 기간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온라인 판매가는 558원에서 546원으로, 오프라인 가격은 690원에서 686원으로 떨어졌다.

의약외품 마스크 제조업체 및 품목 허가 수는 각각 839개소, 3249품목으로 올 1월 이후 계속 늘고 있다. 현재 마스크 품목 허가를 위해 ▲보건용 600건 ▲수술용 257건 ▲비말차단용 542건의 심사가 진행 중이다. 식약처는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매점매석, 사재기 등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