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상석 대표, 15종 바이오시밀러 및 16종 항체신약 라인업 소개
PBP1510 1·2a상, 올해 중간 분석 발표…글로벌 파트너링 진행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그룹은 4일(현지 시각)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2024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이하 바이오 USA)'에 마련한 단독부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박소연 회장, 김진우 부회장을 포함해 고상석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IDC(Innovative Discovery Center, 이하 IDC) 대표, 양재영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전무가 참석해 세계 최대 규모 바이오전시회 현장에서 그룹의 현황과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항체의약품 개발 기업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2021년 2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고, 이어 3월에는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가 코스닥에 입성했다. 고 대표는 이날 15종의 바이오시밀러와 16종의 항체신약 파이프라인을 첫 공개했다. 기존 9개, 12개의 파이프라인에서 훨씬 늘어난 수치다. 신규 파이프라인에는 특허 기간이 한참 남은 키트루다, 헴리브라, 트루리시티 바이오시밀러 등이 포함됐다.
이는 특허 만료 시기에 맞춰 출시가 가능하도록 빠른 탐색에 들어가는 한편, 바이오시밀러의 규제 변화 및 수익성 위주의 선택과 집중 전략에 기인한다. 최근 영국, 캐나다 등 선도국의 바이오시밀러 규제 방침이 대폭 간소화되면서 다양한 제품종을 신속히 개발하고 가격 경쟁력과 제형 개발 등 제품의 차별성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간담회 자리에 참석한 박소연 회장은 "경쟁의 심화로 인한 단가 인하의 압박 속에서도 바이오시밀러는 여전히 기술적, 재무적, 그리고 특허 관련 법적 장벽이 존재하는 강력한 캐시카우"라며 "당사는 향후 이 시장의 키 플레이어로서 축적된 개발 및 임상 경험에 기반한 성과를 쌓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항체신약 파이프라인은 임상1/2a상 본궤도에 진입한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과 국제학술지와 학회에 연이어 소개되고 있는 전임상 단계의 PBP1710을 필두로 16종의 물질이 최종 공개됐다.
후보물질 중에서는 PBP1710과 결합해 항체약물접합체(ADC) 모달리티로 개발 중인 'IDC441'이 눈길을 끌었다. IDC441은 세포 표면에서 내부로 내재화되는 기존의 ADC 작용기전과는 다르게 종양 주변의 미세환경을 조절해 종양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까지 합쳐진 새로운 콘셉트의 ADC라는 게 고 대표의 설명이다.
고 대표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개발 중인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의 임상 진행 상황도 공개했다. 현재 제일 먼저 오픈된 스페인 병원에서 14명의 환자가 투약을 진행했고, 미국 사이트는 최종 준비를 거쳐 이달 투약이 시작될 예정이다.
한편 3만1000여㎡에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지난 2021년 12월 착공한 혁신신약연구원(IDC)은 오는 9월 베일을 벗는다. 고 대표는 국내 혁신신약연구원이 완공되면 △자체 연구 역량 강화를 통한 의약품 개발 △세포주 개발 플랫폼을 활용한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재영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전무는 미국 생물보안법 통과 임박에 따른 새로운 CDMO 사업 기회 요인에 대해 설명했다. 양 전무는 "우선 최근까지 30여곳의 기업이 미팅을 요청하고 6건의 제안이 이뤄지고 있다"며 "잠재고객사들이 오송 본사에 방문해 수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셀트리온의 위탁생산(CMO) 수주를 첫 대규모 트랙레코드로 달성하고, 15만4000리터의 생산 규모를 풀가동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박소연 회장은 "상장 후 3년 동안 팬데믹 상황과 여러 대내외 악재 속에서도 그룹사 전체가 규모나 기술 면에서 실질적인 성장을 이뤄왔다"며 "CDMO 기업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의 공장 완공에 이어 올해는 신규 혁신신약연구원의 개소, 파이프라인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성장 원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프레스티지바이오, BIOUSA 참가…"신약·CDMO 시장 공략"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IDC, 연구 조직 4개→2개로 통합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아바스틴 시밀러 3상, 환자 투약 이달 완료"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췌장암 신약 후보물질 이스라엘 특허 취득
- 프레스티지바이오, 췌장암 신약 후보물질 'PBP1510' 중국 특허 취득
- 프레스티지바이오, CPHI 차이나 참가…의약품 시장 2위 겨냥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췌장암 신약 후보물질' 美 1·2a상 돌입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HD201' 유럽 허가 D+180일 답변서 제출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6년 뒤 목표로 '시총 30조' 외쳤다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허셉틴 시밀러 '투즈뉴' 유럽 품목허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