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스트 기준 올해 11월까지 8437억… 전년 대비 10.1% 증가

한미약품(대표 박재현)은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 기준 11월말까지 누적 8437억원의 국내 원외처방 매출을 달성해 올해 1위 수성이 확실해졌다고 14일 밝혔다. 한미약품의 국내 원외처방 1위 기록은 6년째다.
한미약품의 올해 원외처방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을 제외한 최근 5년간 매년 10% 이상 올랐다.
회사는 특히 이 성과가 다국적 제약기업의 제품을 수입해 유통하는 상품 매출이 아니라 독자적 기술로 자체 개발해 판매하는 '제품 매출'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설명했다. 제품 매출을 통해 얻은 수익을 신약 연구개발(R&D)에 투자하는 '한국형 R&D 선순환 모델' 구축의 의미라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의 성장과 대표적인 고혈압 치료제 '아모잘탄' 제품군의 약진이 큰 역할을 차지했다. 특히 지난해 1499억원의 처방 매출을 기록한 로수젯은 올해 약 20% 늘어난 1628억원 처방 매출을 달성했다. 4종의 '아모잘탄' 패밀리 제품군은 올해 11월까지 129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환자 치료를 위한 4제 복합신약 '아모잘탄엑스큐(아모잘탄+로수젯)' 처방 매출이 올해 처음으로 1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올해 11월까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이 565억원,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한미탐스'가 368억원, 소염진통제 '낙소졸'이 24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비급여 의약품인 발기부전 치료제 '팔팔'과 발기부전 및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구구'도 각각 388억원과 197억원의 매출을 거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독자적인 제제기술력을 토대로 축적한 독보적 경쟁력이 6년 연속 원외처방 매출 1위라는 기록으로 이어졌다"며 "우리 회사의 제품 경쟁력과 우수성을 신뢰해준 국내 모든 의료진과 제품을 믿고 사용하고 계신 환자분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더 나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탄탄한 임상적 근거들을 더 많이 쌓아 나감으로써 한국을 대표하는 R&D 중심 제약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한미약품, 3분기만에 1조 클럽 '찜'…"역대 최대 실적"
-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을 일깨운 '한미약품의 항해'는 계속된다
- 한미약품, 한 해 동안 국내외서 R&D 성과 40건 발표
- 한미약품, '납품대금 연동제' 우수기업 선정
- 한미약품, 생체 이용률 높인 간 기능 개선제 출시
- 로수젯 케이캡 제미메트 등 국산신약, '원외처방 시장의 리더'
- 한미약품, 작년 100억대 블록버스터 20종 창출… 로수젯 1788억 1위
- 한미약품 '아모잘탄', 국산 전문약 중 단일 제품 최초 누적 매출 1조
- 성장하는 고혈압·고지혈 4제 시장 …1위 한미 쫓는 녹십자∙종근당
- Hypertension & Hyperlipidemia Combo Meds Market Sees Robust Grow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