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턴, 2~4개월 2제 요법에도 당화혈색소 7% 이상 환자 적용
블린사이토, 백혈병 완전관해 후 잔존세포 치료 급여
인베가하피에라, 6개월 지속형 조현병 치료제
크리스비타주사액, 기존치료 무반응 18세미만 대상 급여

일동제약의 제2형 당뇨병 복합제 '큐턴정 5/10mg' 암젠코리아 급성림프모구백혈병 치료제 '블린사이토' 안국얀센의 조현병 현탁주사제 '인베가하피에라' 소아 구루병 치료제 '크리스비타주사액'이 5월 1일부로 급여적용 된다.

큐턴(성분 삭사글립틴/다파글리플로진)은 △DPP-4 억제제인 삭사글립틴(상품명 온글라이자) △SGLT2 억제제인 다파글리플로진(상품명 포시가) 두 가지 성분을 조합한 복합제로, 2제 요법 2~4개월 투여에도 당화혈색소(HbA1c)가 7% 이상인 경우 메트포르민과 병용할 수 있는 3제 요법 약제로서 보험 급여 적용을 인정받았다.

일동제약 큐턴정 제품이미지
일동제약 큐턴정 제품이미지

블린사이토(성분 블리나투모맙)는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관해상태에서 미세잔존질환(Minimal Residual Disease, 이하 MRD)이 0.1% 이상인 18세 이상 성인의 필라델피아 염색체 음성 전구B세포 급성림프모구성백혈병(Acute Lymphoblastic Leukemia, 이하 ALL) 치료에 급여가 가능하다. 

이번 급여 결정으로 블린사이토는 이전에 블린사이토를 투여한 경험이 없는 환자에 한해, MRD 치료 목적으로 유도요법 1주기에 대한 보험급여가 인정된다. MRD는 완전관해에 도달했음에도 백혈병 세포들이 몸속에 남아있는 것을 의미하며, 완전 관해에 도달한 성인 ALL 환자의 30~50%에서 확인된다.

암젠코리아 블린사이토주 제품이미지
암젠코리아 블린사이토주 제품이미지

인베가하피에라(성분 팔리페리돈 팔미테이트)는 6개월 지속형 조현병 치료제로 1092mg과 1560mg 두 개 용량군이 급여적용됐다.

인베가하피에라는 인베가서스티나(팔리페리돈 팔미테이트, 1개월 지속형 주사제)로 최소 4개월 동안 충분히 치료받았거나, 인베가트린자(팔리페리돈 팔미테이트, 3개월 지속형 주사제)로 최소 한 사이클 동안 충분히 치료받은 경우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치료제 전환 시 인베가서스티나 156mg에서는 인베가하피에라TM 1092mg, 인베가서스티나 234mg에서는 인베가하피에라TM 1560mg를 투여개시용량으로 한다.

한국얀센 인베가하피에라 제품 이미지
한국얀센 인베가하피에라 제품 이미지

소아 구루병 치료제 크리스비타주사액(성분 부로수맙) 3개 용량군(10, 20, 30mg)역시 5월 1일부로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됐다.

이번 급여적용에 따라 해당 제품은 기존 치료제를 6개월 이상 지속 투여했음에도 칼슘·인 대사가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만 1세~12세 이하 소아 중 성장판이 열려있는 18세 미만까지가 건강보험 급여 대상이다.

 한국쿄와기린 크리스비타주사액 제품 이미지
 한국쿄와기린 크리스비타주사액 제품 이미지

 

AD 실시간 제약시장 트렌드, 데이터로 확인하세요.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BRP Insight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