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용어 등 보강 8년만에 개정판
제약계 최초 전자책 발간, 교보문고 등 대형서점 판매중
2017년 첫선을 보인 백우현 박사 저서 '용어 중심의 GMP 및 제약기술 사전'이 최신용어 등을 추가해 8년 만에 전자책으로 재출간된다.
새로 선보이는 '용어 중심의 GMP•제약기술 사전'의 전자책(전자책) 발간에 대해 백우현 박사는 "첫 발간 이후 8년이 지나는 동안 새로운 용어가 많이 등장했고 책 재고(하드카피)가 소진됨에 따라 독자들의 재발간 요구가 이어져 이번에 전자책(e-book) 형태로 재출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제약용어 전자책은 용어들을 개개로 나열하지 않고 동의용어ㆍ유사용어ㆍ대비용어 등을 한데 묶어 편집되었으며 용어와 관련된 절차나 공정을 설명하면서 그 과정에 나오는 용어에 대한 이해와 관련 지식을 쉽게, 그리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제약기술이나 GMP에 관련된 유일한 용어사전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편집된 용어사전은 외국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제약용어 전자책에 수록된 용어는 GMP, 제약기술, 연구개발, 임상시험, 안전성, 제조관리, 품질관리 등 제약기술 전반에 걸쳐 영어 약어 844개, 영어 용어 5983개, 우리말 용어 9396개 등 총 1만6223개가 676페이지에 수록되어 있다.
이 전자책의 주독자층은 △신약의 연구개발, 제약산업과 의약품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기술인 △제약회사 사원 교육 △제약기술 및 GMP 관련 원서 해독 △제약 및 GMP 관련 문서 작성 △외국 실사 대비 △약학대학 학생, 취업준비생, 제약에 관심있는 기술인 등을 망라하게 된다. 제약용어전자책은 국내 대형서점(교보문고eBOOK / 알라딘eBOOK / 예스24 eBOOK) 등을 통해 판매가 진행중이다.
제약용어 전자책의 저자인 백우현 박사는 2011년 제약기술과 GMP 뿐만 아니라 약학과 관련되는 여러 과학 분야의 용어들을 집대성한 '종합•실용 의약용어사전'(2012년에는 개정판 발간,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을 발간했었다. 이 책은 1672페이지에 걸쳐 총 3만 2648개의 의약용어가 수록된 국내 유일한 의약용어 사전이다.
백우현 박사는 한국PDA와 한국제약기술교육원을 창립해 각각 26년과 16년을 회장과 원장으로 활동했으며, '제약기술•GMP 전문지' 「팜텍」(계간)을 창간해 16년을 이어왔다. 또한, 보령제약 생산본부장/중앙연구소장, 종근당 이사,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겸임교수, 인하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