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대한민국 약사학술제' 지역 보건의료건강 지킬 약사 역할 고민

소아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최근 불거지고 있는 마약류 사용,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인한 치매 등 사회문제 및 향후 약사사회가 맞아야 할 환자들에 대한 이해의 장이 마련된다.

15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9회 대한민국 약사학술제'는 △전문약사 △디지털전환 △스포츠약사 등 약사 미래 현안 외에도 최근 코로나19를 시작으로 대두되고있는 정신질환, 초고령사회로 인해 대비가 요구되는 치매 등과 마약까지 다양하게 등장하는 환자들의 이해를 위한 세션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소아청소년 정신건강·마약·치매

보건의료 위기 속 약사 역할은?

소아청소년 관련 강의는 대한약사회 사이버연수원 강사이자 유튜브 '약짱TV'채널을 운영하는 엄준철 강사가 진행할 예정이다. 영유아기 신경발달장애 질환인 △자폐 스펙트럼 △ADHD 등을 비롯해 소아청소년 기분장애 증상인 △우울 △불안 △강박 등 소아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질환정보 및 약물요법 소개가 진행될 예정이다.

마약관련 세션은 최근 마약류(마약, 향정, 대마) 사용이 문제시되고 있는 우리나라 사회현상과 새내기 약사들의 진로 중 하나인 공직약사를 위한 세션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과학연구원장 출신이자 현재 성균관대학교 과학수사학과 교수인 정희선 약사는 법과학으로 분류되는 화학·약학 관련 진로 소개 및 현재 국내외 마약사용 현황 등을 소재로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약사학술제 컨퍼런스 E룸(1~2) 일정
대한민국약사학술제 컨퍼런스 E룸(1~2) 일정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등 치매 종류와 증상 △알츠하이머병 약물요법 최신지견 △장기요양, 치매, 종말기의료를 중심으로 한 노인 보건 정책과제 등 여러 세션이 운영될 예정이다.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김경김 교수는 '치매 이해하기 -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등 치매의 종류와 증상'을 주제로 치매의 정의와 여러 질병인자로 구분되는 치매 종류 및 병태생리· 증상과 진행 등을 소개한다.

연세대학교 약학대학 윤윤미 교수는 실제 환자 케이스를 중심으로 최근 사용되고있는 알츠하이머 치매치료 약물의 적응증, 작용기전 약물 상호작용 등을 소개할 예정이며, 최병호 전 보건사회연구원장은 장기요양, 치매, 웰다잉 등을 중심으로 한 노인 보건정책 과제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번 학술제에서는 △주요우울장애의 약물요법 최신 지견(영남대학교 약학대학 아영미 교수) △건강한 사회를 지켜내기 위한 중증정신질환의 이해 -조현병, 망상장애 등-(대한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심진현 이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전문약, 일반약, 건기식을 아우르는 불면증의 최신 약료(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약사회 김명철 회장) 등 세션이 개최될 예정이다.

대한약사회 대한민국약사학술제 컨퍼런스 E룸(3~4) 일정
대한약사회 대한민국약사학술제 컨퍼런스 E룸(3~4) 일정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