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제품과 플랫폼 결합…1차의료기관 연계형 맞춤 서비스 제공
한독과 당뇨병 관리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닥터다이어리가 당뇨병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에 나선다.
한독은 5일 닥터타이어리와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지분 투자 및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각자 보유한 관련 제품과 디지털 플랫폼 등을 바탕으로 비의료 영역에서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이렇게 개발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1차의료기관과 연계하는 형태로 환자가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한독 측은 "닥터다이어리가 보유한 당뇨병 관리 디지털 기술 및 데이터와 자사가 보유한 제품군으로 디지털 기술과 의료제품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계획 수립, 모니터링 등 생활 습관 개선을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독은 1998년 단일제 '아마릴' 발매 후 복합제 '아마릴M'과 '아마릴멕스'를 발매했다. 서방성과 속방성을 결합한 복합제 아마릴멕스를 개발해 대한민국신약개발상을 받았다.
2015년에는 DPP-4I 계열의 '테넬리아'를 출시하고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만들어왔다. 이와 더불어 학회와 함께 업계 최초로 '당뇨병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2009년부터 매년 혈당 관리의 중요성과 치명적인 합병증인 당뇨발의 위험을 알리는 사회공헌 활동 '당당발걸음 캠페인'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닥터다이어리는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직접 개발한 혈당 관리 플랫폼 '닥터다이어리'를 중심으로 IT 기술·하드웨어·콘텐츠 등을 결합한 멀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선정한 아시아·태평양 고성장 기업에 이름을 올리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비의료 건강 관리 서비스 1군 만성질환 관리형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