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긴급수급조정조치로 1만개 판매 시 신고해야
"지오영 - 전국 계열사 한 몸… 공적마스크 유통 전 일"
"공적마스크 유통전에도 백방을 뛰어 물량 확보했던 것"
"계열사 사이의 거래도 신고대상인지 실무자가 몰랐다"

20일 밤 조선혜 회장과 통화…"우리는 불법 유통·판매 안해"

의약품 유통업체 지오영이 마스크 수십만 장을 정부의 신고없이 유통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는 소식이 빠르게 확산된 데 대해 조선혜 회장은 "지오영그룹 내 계열사 간 유통으로, 이 과정도 식약처 신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몰라 벌어졌다"고 직접 해명했다.

지오영은 직판(직접판매) 조직이 없어 지오영 본사가 마스크 구매와 물류를 맡고 계열사는 이를 받아 판매하는 구조로, 경찰이 문제 삼은 물량은 계열사가 판매한 것들이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국 약국이 공적마스크 유통처로 지정되기 전 일로, 긴급수급조정조치 보름여 간 마스크를 60만 여장을 들여와 약국에 공급했다는 설명이다. 지난 달 26일부터 해온 공적마스크 유통과  무관하다는 뜻이다. 

조선혜 회장은 20일 밤 히트뉴스와 통화에서 이 같이 밝혔다. 특히 공적마스크를 유통하며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우리에게 불법 유통은 없다. 절대 안 한다"며 재차 강조했다. 

불거진 마스크 미신고 판매와 관련해 조선혜 회장의 입장을 각각 정리했다.

 

정부 긴급수급조정조치와 마스크 관련 언론보도 

앞서 정부는 지난달 12일부터 마스크 및 손소독제의 수급 안정화를 위해 '보건용 마스크 및 손소독제에 대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시행했다. 판매업체는 하루에 보건용 마스크 1만 개 이상을 판매할 경우 다음 날 낮 12시까지 △판매단가 △판매수량 △판매처를 식약처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그런데 20일 지오영은 이를 지키지 않고 약 60만 장의 마스크를 정부 신고 없이 거래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경찰 지능수사대가 SNS 대화방에서 이 정황을 포착, 식약처에 고발의뢰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식약처는 19일 지오영을 형사 고발했으며 경찰은 수사에 돌입했다. 일각에선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위한 정부 조치를 어긴 지오영이 공적판매 역할을 할 수 있느냐는 식으로 위법을 기정사실화하며 논란을 확대했다.

이에 대해 조선혜 회장은 ▷지오영그룹 유통구조 ▷실무담당자 착오 ▷당시 조치 · 60만 여장 공급 등에 대해 설명했다.

 

지오영그룹 유통구조

지오영은 직접 영업판매조직(직판)이 없다. 지오영 본사가 마스크 구매와 물류를 맡고 계열사는 이를 받아 영업 · 판매하는 구조다. 경찰이 문제 삼은 물량은 계열사 판매량이다.

지오영그룹은 ▲지오영네트웍스(서울·경기·인천) ▲강원지오영 ▲대전지오영 ▲호남지오영 ▲청십자약품(부산·대구·포항) ▲경남청십자약품 ▲제주지오영 ▲남산약품 등 총 11개 규모의 지역별 의약품유통 네트워크, 즉 '계열사'를 확보하고 있다. 

조 회장은 "공적마스크 공급처로 지정되기 전에도 전국 약국에 마스크 공급을 해왔다"며 "지오영의 물량은 계열사로, 이 곳에서 약국으로 가는 셈"이라고 했다. 지오영과 계열사 간 거래관계로 보면 유통구조가 한 회사처럼 구성된 것이다.

 

실무담당자 착오

12일 긴급수급조정조치 이후 판매처 뿐만 아니라 계열사 거래 간에도 마스크 수급 현황을 신고해야 하는지 실무담당자가 몰랐다는 게 조 회장 설명이다. 신고 의무가 있다는 점을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마스크 60만 장 어떻게 구했나

고시 시행일인 지난 달 12일은 공적마스크도 없어 마스크 구하기가 정말 어려웠다. 다른 종합유통업체는 한 장도 못 구할 때, 백방으로 알보고 구매를 희망한 거래 약국에 줬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조 회장은 "현재 공적마스크를 본격 유통하게 될 때는 공적마스크 보급을 최우선으로 했다"며 "지오영은 불법 유통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