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경 처장 "윤리적 차원서 내부조사...수사의뢰 검토"

'메디톡신'의 허가 · 생산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 식약처가 내부 검토를 통한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이에 앞서 지난 11일 식약처는 "메디톡스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메디톡신'을 허가 전 불법 유통하고, 생산 시 멸균작업을 시행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한 추가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었다.

김광수 의원
김광수 의원

이와 관련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12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메디톡신 허가에 필요한 임상시험을 수행한 김모 교수는 아내 명의로 2천 주를 매수해 5년만에 7억 원어치의 수익을 얻었다. 허가 당시 식약청장을 역임한 양규환 전 청장도 메디톡스 주식을 가지고 있었다"며, "식약처가 허가권을 빌미로 비리의 온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메디톡신은 주요 결정권자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인보사를 비롯해 제약사 논란이 터질 때는 항상 중심에 식약처가 있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필요 시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의경 식약처장은 "메디톡신과 관련해 식약처 내부에도 많이 검토하고 있다. 윤리적 차원에서 내부 검토를 진행해 조사하고, 의혹이 있는 부분은 타 법령 위반사항을 토대로 수사의뢰 검토하겠다. 국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내부 조치를 통해 발전한 모습을 보이겠다"며, "의견을 모아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의원에게도 보고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