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과기부 중심으로 기재부·식약처 등 부처 장·차관
정부 "조기 성공시킬 수 있도록 신속, 과감, 통크게 지원"

이번 주부터 코로나19 치료제 · 백신 개발을 위한 범정부지원단이 구성·가동된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코로나19 치료제 · 백신 개발을 조기에 성공시킬 수 있도록 신속하고, 과감하며 통크게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 (사진출처=청와대 뉴스룸)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 (사진출처=청와대 뉴스룸)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2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의 조기 성공을 위한 민관합동 범정부지원단을 이번 주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지원단은 민간 전문가도 참여해 보건복지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 산업통상자원부 · 중소벤처기업부 · 식품의약품안전처 ·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 부처 장 · 차관급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같은 정부의 조치는 지난 9일 산·학계와 연구소, 병원 뿐만 아니라 정부까지 참여하는 상시협의 틀을 만들고 범정부 지원체계를 마련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지원단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해 규제 등 현장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발굴, 해결할 계획이다.

청와대는 지원단 구성과 별도로 사회수석실을 중심으로 관계 비서관이 참여하는 회의체를 구성해 매주 진행 상황을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윤 부대변인은 지난해 수출규제 당시 민관이 합심해 현장을 지원해 조기에 소재·부품 자립화한 전례를 언급했다.

이 사례를 발전시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조기에 성공시킬 수 있도록 신속하고 과감하며 통크게 지원하겠다는 의지인 것.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산·학·연·병 합동회의에서 "감염병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민간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가 어렵다"며 "정부는 민관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