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협회 성명… "빠르고 저렴한 유통, 실시간 물량 파악"
식약처, 이번 주 중 편의점업계와 협의 · 추가 지정여부 발표

전국 편의점의 가맹점주들이 정부에 "편의점에서도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현재 공적 판매의 수급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이유를 댔다.

이같은 요구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주 중 관련 업체들과 협의해 마스크 수급 추가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마스크 공적 판매처로 '편의점'을 포함시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이 CU편의점에서 마스크를 고르는 모습 (사진제공=CU)
고객이 CU편의점에서
마스크를 고르는 모습 (사진제공=CU)

2일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협회)은 "편의점은 마스크 공적 판매처로 포함돼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재 협회에는 ▷7-ELEVEN 경영주협의회 ▷GS25 가맹점주협의회 ▷CU 가맹점주연합회 ▷EMART24 경영주협의회가 가입해 있다.

협회는 "전국민이 극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이때 마스크 공적 판매처에 편의점 누락을 결정한 정부 판단에 항의하며 매우 유감스럽다"며 "현재 지정된 공적 판매처의 문제점을 편의점이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협회는 편의점이 공적 판매처로 합당한 이유를 ▷국내 최고 유통망 보유 ▷임의 조정할 수 없는 가격 인정 시스템 ▷실시간 재고 물량 확인 가능 등을 들었다.

가격 안정화가 가능한 이유에 대해 협회는 "마스크 품귀 사태로 극심한 가격 상승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 변동 없이 기존 가격을 유지, 공급해왔다"며 "모든 가격은 본사에서 결정해 점포에서 임의 조정을 할 수 없어 정부의 가격 안정에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판매 수량 제한 시스템을 구비해 실시간으로 판매·재고 물량을 수시로 파해 필요 시 점포 간 물량 이동도 가능하다"며 "편의점은 소비자 접점이 가장 넓은 판매처를 갖고 있다"고 했다.

협회는 편의점업계가 온·오프라인 어느 유통경로보다 빠르고 저렴한 유통, 물류 시스템을 이용하는 점을 강조했다.

또, 협회는 "정부의 마스크 수요, 공급 안정화를 위한 취지에 부합하며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태를 조기 종식시키는 데 도움이 될 선택"이라고 했다.

이어 협회는 "판매 이익에 눈이 어두워 공적 판매처를 요구하는 게 아니다. 도시락 무상제공과 마스크 구입 모금운동 등 현재도 국민의 구성원으로 코로나 퇴치에 앞장서고 있다"며 "마스크라도 쓰고 생활을 영위하려는 국민들의 바람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해, 동참하고자 하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일 "국민이 겪는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편의점을 공적 판매처에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마스크 수급 불안이 여전하자 식약처로서는 점포망 확대를 포함해 다양한 방안 마련을 검토하는 등 근본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상황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