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이 증가시키면 다른 한쪽이 감소시키는 두 약제의 결합
"DPP-4 억제제, 한국인 포함 동아시아 환자에 유의미" 주장

SGLT-2 억제제와 DPP-4 억제제 병용요법이 각각 약제가 가지고 있던 단점을 서로 보완해 기존에 당뇨병 치료제가 가진 미충족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성균관의대 박세은 교수
성균관의대 박세은 교수

성균관의대 박세은 교수는 8일 내분비학회 학술대회에서 "SGLT-2 억제제, DPP-4 억제제 병용요법은 혈당 조절을 효과적으로 개선해 신장을 보호하고 당뇨병성 신장 질환 환자에서 잠재적인 심혈관계 안전성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기존 약리학적 제제에 대한 미충족 수요를 충족시킨다"고 밝혔다.

SGLT-2 억제제는 요당(Urinary Glucose) 분비를 증가시키는 약제이기 때문에 당 독성(Glucotoxicity)과 혈장량(plasma volume)을 감소시킨다. 그래서 SGLT-2 억제제는 췌장의 베타세포 활성화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킨다.

이와 반대로 DPP-4는 인크레틴 호르몬 효과를 통해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게 되고 신장이나 혈관에 산화 스트레스(Oxidative stress)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DPP-4 억제제는 SGLT-2 억제제와 다르게 글루코스와 글루카곤의 분비를 감소시켜 두 약제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두 약제를 같이 쓰게 되면 혈당 부분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고 여러 가지 심혈관 위험도 및 위험 요소 조절에도 효과가 있으며 체중 감소 효과 또한 확인했다.

 

오태정 교수, DPP-4 억제제 동아시아 환자에서 반응성 좋아

이날 SGLT-2·DPP-4 병용요법 외에 DPP-4 억제제가 특히 한국인 포함 동아시아 환자에게 유의미한 효과가 발생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왼쪽부터) 서울의대 오태정 교수, 계명의대 김혜순 교수
(왼쪽부터) 서울의대 오태정 교수, 계명의대 김혜순 교수

서울의대 오태정 교수는 2형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 조절은 역시나 중요하고 레거시 이펙트(legacy effects)를 달성하기 위해 장단기적으로 혈당 조절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레거시 이펙트는 당뇨병 초기 혈당조절에 성공하면 죽상동맥경화증의 발생·진행을 지연 또는 역전시켜 궁극적으로 신장질환이나 심혈관질환과 같은 혈관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효과다.

오태정 교수는 "특히 동아시아에서 DDP-4 억제제의 반응성이 좋다는 것은 연관된 결과에 따라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더불어 메트포르민과 병용요법은 이제 데이터 적으로도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다. 단순히 병용이 아닌 선제적 요법으로 메트포르민과 DDP-4 억제제를 투여하는 것은 좋은 치료 전략"이라고 말했다.

계명의대 김혜순 교수도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장기적인 혈당 강하 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혈당 조적 측면에서 DPP-4 억제제는 좋은 약제라고 공감했다.

DPP-4 억제제 장점은 혈당을 떨어뜨리는 경구 혈당 강하제로 저혈당이 거의 없고 체중에 대해서도 안전성이 확보돼 있기 때문에 의료진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