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94 → KF80, 설비 세팅 등 전환 위한 물밑작업 중"
"국민, 마스크 5부제 이해해주길… 명의도용 말아달라"

[질의응답] 14~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스크 수급 상황 브리핑

정부가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업체들에게 'KF94(보건용 마스크)'를 'KF80'으로 생산 전환을 돕는 가운데, 다음주 중에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은 14일 마스크 수급상황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식약처는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필터가 상대적으로 더 들어가는 KF94 대신 KF80 생산을 유도하고 있다. KF94에서 KF80으로 전환하면 원자재량은 20% 감소하는 반면, 생산량은 최대 1.5배 늘어난다는 이유에서다.

김상봉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
김상봉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

그동안 업체들은 경제성 · 수익성 등을 이유로 KF94를 주로 생산해왔다.

아울러 전 국민에게 '마스크 5부제' 시행 취지를 재차 설명하며 신분증 도용을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약국은 신원 확인을 철저히 해야한다.

한편, 오늘(14일)과 내일(15일) 주말 동안 공적판매처를 통해 공급될 마스크는 총 1036만7000개다. 이번 주말은 주중에 구입하지 못한 국민의 수요를 고려해 지난 주보다 2배 가량 많은 양을 공급한다는 게 정부의 설명.

오늘(14일) 공적 판매처를 통해 공급될 마스크는 총 878만6000개로 ▷약국 792만4000개, ▷하나로마트 33만3000개 ▷의료기관 52만9000개다.

내일(15일)은 약국에만 158만1000개가 출하된다.

주말 동안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서울·경기지역의 경우 약국, 그 외 지역은 약국과 하나로마트다.

히트뉴스는 관련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마스크 생산업체 지원 관련 질의]

 - KF94 대신 KF80 생산을 유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KF80으로 전환, 생산한 통계가 있는가. 언제쯤 공적 마스크 공급(판매)량 증가로 이어질 수 있나.

그동안 (마스크 생산업체들이) 주로 KF94를 만들었다. 현재 KF94에서 KF80으로 전환하는 작업이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다.

기게 세팅, 원자재 구입 등 많은 부분이 이뤄졌다. 다음 주부터 가시적인 실적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공급업체가 6월 말까지 계약을 맺었던데 현재 판매량이 앞으로도 유지가 될 것인가. 향후 늘거나 줄어들 여지는 없는지.

섣불리 예측, 전망하기는 어렵다. 실무 관점에선 현재 수준이 어느 정도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유지되도록 여러 작업 · 활동을 각 부처가 하고 있다. 공급 상황이 유지되고 더 많이 판매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

[약국 및 공적판매 사례 관련 질의]

 -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 마스크를 구매하는 사례가 있다. 관련 대책은.

국민 모두 협력과 배려, 절제를 통해 공평 사용하자는 취지가 '마스크 5부제'다. 이 제도를 이해해주길 우선 바란다. 

사례에 대해서는 신분증 확인을 철저히 해주기를 바라는 바다. 일선 약국의 업무부담이 가중됐지만 공평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이해하기를 바란다.

 - 공적판매처 중 특별공급분이 빠졌다. 왜 그런가.

특별공급 외에도 기본 공적 판매처를 통해 각 지역에 공급하고 있다. 이번 주말은 5부제를 하는 첫 주말이다. 

주중에 구매하지 못한 국민들이 많다고 생각해 가급적 주말에는 이들이 보다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그런 취지에서 배분계획이 마련됐다.

 -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마스크도 검토되는 게 있는지.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다.

[마스크 매점매석 자진신고 및 단속 관련 질의]

 - 매점매석 신고 몇 건 들어왔나. 기간 외에는 단속 · 처벌이 어떻게 강화되나.

통계를 외우지 못해 죄송하다. 추후 정보를 제공하겠다.

단속강화에 대해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에서 국민 모두가 양보와 협력, 배려를 하는 데 있어 '마스크 매점매석'은 비도덕, 비윤리 문제다. 평시 어떤 사건보다도 관심을 갖고 정보 수집을, 사례 적발을 많이 하겠다는 의지로 이해해달라. 

물가안정법에 따른 처벌을 내린다. 최종 결정은 사법부에서 내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