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19 디지털 기술로 ‘대면’ 접촉 막는다
코19 디지털 기술로 ‘대면’ 접촉 막는다
  • 홍숙 기자
  • 승인 2020.03.12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화상진료, 사전조사 서비스, 고객 디테일 등으로 활용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산되는 가운데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대면 접촉을 막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메디히어는 원격 화상진료 어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다. 특히 회사 측은 코로나 19 확산 기간 동안에는 미국과 국내 의료진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의료진은 메디히어 앱을 활용해 전화진료와 채팅상담뿐만 아니라 원격 화상 진료를 할 수 있게 된다. 진료 분야는 응급의학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산부인과, 성형외과, 피부진료, 호흡기질환, 정신건강, 심리치료 등이다.

의사들은 의사용 원격진료 Admin Website(https://admin.medihere.com)에 접속해 의사 회원가입을 통해 의사 및 병원정보, 진료비, 스케쥴을 설정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한 뒤, 예약된 원격진료 내역을 확인하고 원격진료 예약시간에 맞추어 ‘원격진료실’로 입장해 환자와 원격진료를 화상통화, 전화통화, 채팅으로 진행한다.

원격진료 진행 중 환자가 제출한 증상 및 첨부파일 그리고 환자 기본정보와 약국 Fax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처방전 발급 필요시 간편한 처방전 첨부 및 FAX 발송 기능을 활용해 환자가 기 등록한 약국의 Fax 번호로 처방전 전송이 가능하다. 이후 진료비 청구 버튼을 클릭하면 진료비가 청구되며, 진료비는 추후 의사/병원이 회원가입시 등록한 은행 계좌로 자동이체된다.

환자들은 메디히어 앱을 다운 받은 후, 본인이 원하는 진료분야에 의사의 원격진료 일정과 진료수단을 선택할 수 있다. 이후 증상 및 첨부파일 입력 후 진료비 결제카드를 등록해 원격진료를 신청한다. 신청이 완료되면, 진료에 필요한 추가 기본정보와 처방전을 Fax로 전송받을 약국정보를 등록한다. 이후 원격 진료예약 시간에 맞게 원격진료실로 입장하여 의사에게 원격진료를 받는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은 앱을 통해 코로나 19 사전조사 서비스를 실시한다.

지난 9일부터 고려대 안암병원에 방문하는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출입 전 간단한 개인정보와 중국 방문이력, 호흡기·발열 증상 등을 모바일 앱으로 확인해 사전제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고려대 안암병원을 방문하는 환자 및 보호자는 병원 출입구에서 수기로 문진서를 작성하는 번거로움 없이, 사전에 모바일 앱으로 작성 후 생성되는 QR코드로 병원 출입이 가능하다. 또한, 병원 출입에 대한 데이터 저장을 통해 효과적인 병원 이용객 출입과 통제는 물론 출입구 근처의 혼잡함으로 인한 감염의 위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청기 전문기업은 시그니아 텔레케어 서비스를 앱을 통해 제공한다.

시그니아의 텔레케어 서비스는 시그니아 앱을 통해 담당 청각 전문가가 보청기 착용자의 사용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보청기 사용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청각관리 솔루션이다. 착용자는 문자 메시지, 음성 및 화상 통화를 통해 굳이 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보청기는 착용자의 청력 상태에 맞춰 음질을 최적화하기 위해 여러 번의 착용 과정이 필요할 수 있는데, 텔레케어 서비스를 활용하면 원격으로 보청기 착용이 가능해 센터 방문을 대체할 수 있다.

한편, 이밖에도 바이엘코리아는 개원가 의료진을 대상으로 심방세동 환자의 항응고 치료 정보를 제공하는 화상 컨설팅 솔루션 ‘이지온(EASY-ON)’ 운영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심방세동 치료의 최신 지견, 바이엘코리아의 비타민 K 비의존성 경구용 항응고제(NOAC)인 자렐토에 대한 소개, 자렐토의 보험 급여 기준 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예방을 위한 항응고 치료에 있어 의료진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웹 기반으로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