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우한폐렴 대비… 약국은 발열환자 확인해야"
약사회 "우한폐렴 대비… 약국은 발열환자 확인해야"
  • 강승지
  • 승인 2020.01.2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 행동지침 배포… "약국 내 근무자 마스크 착용, 감염예방 만전"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이 확산될 우려가 있어 대한약사회가 약국 행동지침을 마련해 회원들의 감염예방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23일 질병관리본부 긴급회의에 참석한 직후 약국 행동지침을 배포하고, 약국 내 근무자의 보호장구 착용과 감염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약국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예방홍보 활동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설 연휴가 시작되는 만큼 열이 나거나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약국에 방문하는 경우 중국 우한시 여행 여부 확인과 중국 우한 방문이 확인된 경우 즉시 관할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동근 부회장은 "기억하고 싶지 않지만, 메르스 사태가 재현되지 않아야 하고 국민들과 밀접한 약국이 감염관리에 적극 대응한다면 확산을 초기에 막을 수 있다"며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예방활동을 당부했다.

한편, 약사회는 질병관리본부와 긴급 비상연락망 구축 등을 협의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조치가 있는 경우 신속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 바이러스' 포스터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 바이러스' 포스터

대한약사회가 공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약국 행동지침'은 다음과 같다.

중국 우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약국 행동지침

 

◆ 최근 발생한 중국 우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한 상태입니다.

◆ 이에 감염예방관리 강화를 위한 약국 행동지침을 배포 드리니 충분히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지침은 약국과 지역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을 권장

 

▣ 약사 및 근무자 개인위생 지침

 1. 보호장구 착용 및 관리 지침

▪ 약국 내 모든 근무자는 일회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주 교체한다.

▪ 가운을 자주 세탁하고 소독을 시행한다.

▪ 보호장구에 대한 기본 지침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환자 대응시 고글, 1회용 가운, 수술용 장갑, N95이상의 마스크 등이 권장되고 있으나 지역사회 특성 및 감염위험 정도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한다.

 2. 약국 근무시 위생관리 지침

▪ 자주 손 청결을 유지한다. 환자와 직접접촉 시 반드시 손세척을 실시한다.

▪ 기침/재채기를 할 때 휴지로 코와 입을 가리며, 사용 후 비닐에 싸서 폐기하거나 뚜껑이 있는 휴지통에 버린다.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다.

▪ 컵 또는 식기 등 감염매개가 될 수 있는 물품은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 약국환경관리지침

 1. 실내소독 및 환기 지침

▪ 손잡이 같은 감염위험이 있는 다수의 접촉이 있는 부분은 자주 닦고 소독한다.

▪ 약국 환기를 자주 실시하여 공기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 소독제를 분사해서 사용하지 않고, 깨끗한 타월에 소독제를 적시거나 제품화된 소독티슈를 이용하여 환경 표면을 철저하게 닦는다. 단, 청소도구를 재사용하는 경우, 사용한 청소도구는 적절한 소독제를 이용하여 소독한 후 건조시켜 보관한다.

▪ 커튼(블라인드)과 같은 천 또는 직물 소재는 자주 청소 및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2. 감염 관련 품목관리 지침

▪ 환경소독제로 차아염소산나트륨, 알코올, 페놀 화합물, 4급 암모늄 화합물, 과산화물 등이 포함되며, 식약처에서 허가된 바이러스용 소독제를 사용할 수 있다.

 

▣ 약국환자 대응 지침

 1. 전염병 정보제공 지침

▪ 약국내에 소비자행동지침 등의 감염관련정보를 약국 방문자가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한다.

▪ 소비자 문의시에 질의응답(Q&A)을 참고하여 적절한 답변을 제공한다.

▪ 손세정제 또는 위생용품 등에 대한 적절한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품절시 환자에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정보나 소비자행동지침 등을 안내한다.

 

 2. 감염의심환자 관리 지침

▪ 고열, 기침, 호흡곤란을 가진 환자가 우한 폐렴으로 의심되는 경우 관할 보건소로 바로 신고하고 보건소 지침에 따른다.

▪ 밀접접촉자는 보건소에 신고하고, 해당 환자에게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이상증세가 있으면 임의로 병원에 방문하지 말고 보건소에 연락한 뒤 보건요원의 안내에 따라 행동해 줄 것을 안내한다.

▪ 기침환자에게는 마스크 착용을 권장한다.

▪ 감염의심환자 응대 후 철저한 손세정을 실시하고 오염된 표면청소 및 소독한다.

 

▣ 약국유통 관리 지침

▪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환자본인이 내원하지 못한 경우 환자보호자에게 구두 또는 서면복약지도를 실시하여 환자에게 필요한 복약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한시적인 조치에 따라 보건소 직원이 처방전을 가지고 오는 경우

▼ 격리환자를 담당하는 보건소 직원이 약국방문시 약국에서는 처방전과 보건소 직원의 공무원증을 확인한 후 의약품 조제하여 보건소 직원에게 전달하고 이 경우 가급적 서면 복약지도서를 발행하여 환자에게 필요한 복약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전염병관련 의약품, 의약외품 및 위생용품 등의 적정재고를 확보하도록 노력한다.

▪ 전염병관련 의약품, 의약외품 및 위생용품 유통과 관련한 부적절한 상황발생(품절, 공급가격 등)시 약사회에 보고한다.

 

▣ 약국근무자 교육 지침

▪ 약국 근무자들에게 우한 폐렴증상 및 질병특성, 신고방법 등 보건교육 실시한다.

▪ 위생관리, 환자 응대, 유통관리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 전염병 발생상황, 경로, 등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를 숙지하려고 노력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