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러스·카나프 공동개발한 SOS1 타깃 항암제 라이선스 인 계약 체결

(왼쪽부터) 김병문 사이러스테라퓨틱스 대표,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 카나프테라퓨틱스 이병철 대표 / 사진=유한양행
(왼쪽부터) 김병문 사이러스테라퓨틱스 대표,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 카나프테라퓨틱스 이병철 대표 / 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이 사이러스테라퓨틱스(이하 사이러스), 카나프테라퓨틱스(이하 카나프)와 SOS1 타깃 항암제의 전세계 라이선스 인 계약을 체결했다.

7일 공시를 통해 공개된 계약 내용은 '사이러스와 카나프가 공동개발한 SOS1 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화합물의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전세계 독점적 전용실시권'이다.

SOS1(Son of Sevenless homolog 1)은 암세포 증식 및 생존에 관여하는 KRAS(Kirsten Rat Sarcoma Viral Oncogene Homolog) 단백질의 활성을 조절하는 단백질로 KRAS 변이 종류 및 암종에 상관없이 항암 활성이 기대되는 타깃이다. KRAS, EGFR 돌연변이는 폐암, 대장암, 췌장암 등 유병률이 높고 미충족의료수요가 큰 암들의 대표적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 시장적 측면에서도 잠재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측은 이번에 도입하게 된 SOS1 저해제가 KRAS 저해제나 EGFR 저해제 등과 시너지 효과를 통해 치료효과를 높이고, 기존 치료제에 대한 내성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유한양행이 사이러스, 카나프와 체결한 계약의 규모는 최대 2080억원이다. 계약금은 60억원으로 향후 개발, 허가 및 매출액에 따른 단계별 마일스톤은 최대 2020억원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회사는 항암제 파이프라인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조욱제 유한양행 사장은 "이번 계약 체결로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제2, 제3 렉라자의 개발을 위한 큰 걸음을 내디뎠다고 생각한다"며 "빠르게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