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확대 저지 필수의료패키지 중단 외치며 거리행진
의대교수들, 의료공백 메우며 정부-의사단체 중재자 자처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해 전국의사자대표자들이 가두행진을 하며 투쟁의지를 높이는 반면 정부는 강행의사를 재차 강조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의대교수들이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나섰다.  

전국의과대학교 교수협의회는 지난 24일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와 전공의 사직에 대한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성명서'를 내고 필수불가결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정부·의사단체와 대화하며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교수협의회는 정부 의대정원 확대 추진이 갑작스럽고 과도하다고 지적하면서 "피교육자인 전공의가 사직하고 학생이 휴학까지 하는 비상사태에 대해 정부가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의대 교수들은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전했다. 또한 "비상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의사들 모두 노력해야 한다. 신속히 필수의료 개선과 의사 뿐만 아니라 간호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의료인력 추계를 결정하는 협의체를 새로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대한의사협회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강행한다면 전체 의료계가 적법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저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전국 시·도 의사회의 장 등이 참여하는 대표자 확대회의를 개최하고 결의문을 발표했다. ▲의대정원 2천명 증원 졸속 추진 즉각 중단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추진 즉각 중단 ▲2020년 의료계와 국민과의 합의 준수 등 3가지 요구안도 밝혔다.

이들은 전국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이 의학 교육을 부실하게 만들 뿐 아니라 의료비를 폭증시키고 미래세대에 이로 인한 부담을 전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는 국민의 자유로운 의료 선택권을 침해하고 의사의 진료권을 옥죌 것이라고도 말했다. 회의 종료 후 비대위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의대 증원 백지화 등을 주장하며 용산 대통령실까지 거리행진을 이어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