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폐렴 집중치료에 정신과 전문의 면담 노력
PDR 검사결과 음성...4일 일반 정신병동으로 이송

청도대남병원 환자 중 중증으로 분류돼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에 이송됐던 환자가 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고 국립부곡병원으로 이송된다.

3일 의료원에 따르면, 완치 판정을 받은 코로나19 276번 환자는 오랜 정신질환 투병으로 인해 입원 당시 전신상태 악화 정도가 심했으며 양쪽 폐에 다발성 폐렴으로 산소치료가 필요했던 중증환자였다. 
 
격리병동에서 폐렴에 대한 집중치료는 물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매일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면담을 시행하면서 전반적인 건강상태와 페렴 증세도 회복돼 퇴원기준을 만족했다.

지난 1일과 2일 양일간 두 차례의 PCR 검사 결과도 음성으로 나와 감염력도 없는 것으로 판단, 3일 격리해제 가능 판정을 받고, 4일 일반 정신병동인 국립부곡병원으로 이송된다. 

국립중앙의료원 내 청도대남병원 환자 치료 현황은?

코로나19 첫 사망자를 비롯, 지금까지 7명의 사망 사례를 기록했던 청도 대남병원은 103명의 정신질환자 중 2명을 제외한 101명이 집단 감염된 사례다.

현재 의료원에 입원 치료 중인 10명의 환자 중 2명은 산소치료가 필요한 중증인 상태 이지만 모두 전반적으로 나아지고 있다.
 
특히 285번 환자는 기저질환으로 폐기종, 조현병이 있는 환자로 지난달 22일부터 본원 입원치료를 시작했으나 입원 직후 지속적인 산소포화도 저하가 발생해 24일 기계호흡을 시작했고, 기계호흡치료 중에도 폐병변의 급속한 악화로 인해 25일부터 ECMO(체외막 산소요법)을 7일여 시행했다.

이후 혈액 검사 및 흉부 방사선 검사에서 호전 양상 보여 3월 2일 ECMO를 제거했고 3일 기계호흡장치까지 제거해 안정적인 상태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의료원 측은 "장기간 정신과 폐쇄병동 치료로 건강상태가 매우 좋지 않았던 청도대남병원 환자가 ECMO 치료를 중단하고 상태가 호전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심각한 중증 코로나19 환자의 치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청도대남병원의 전체 101명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들은 국립중앙의료원(10명)을 비롯 국립정신건강센터(30여명), 서울의료원과 각급 대학병원 등에 분산 치료 받고 있으며 5일까지 전원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