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활성화 대책 1순위 '구매전용카드'

의약품 유통현황·선진화 방안 연구 설문
도도매, 의약품 구색 맞추기로 순기능
상위 20개사 평균 마진 6.6% 수준
국내제약 7.9%  〉 다국적 제약 5.4%

제약업계의 과도한 담보요구 등 거래조건 악화에 시달리고 마진 감소로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는 의약품 유통업체들. 이들 기업들이 정부에 가장 요청하고 싶어하는 제도는 '합리적인 유통마진율 인정'이었다. 또 반품법제화, 직영도매 금지 등에 대한 요구도 컸다. 

매출액이 큰 상위 20개소의 평균 마진은 6.6% 수준이었는데, 국내 제약사가 주는 마진이 7.9%로 다국적사 5.4%보다 월등히 높았다. 경영활성화 대책 1순위로는 '구매전용카드 사용으로 금융비용 절감'을 꼽았다.

이 같은 사실은 성균관대 산학협력단이 의약품유통협회 회원사 527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의약품 유통현황 및 선진화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이 설문은 건강보험공단이 의뢰한 '의약품 공급 및 구매체계 개선' 연구(책임연구자 이상원) 일환으로 2019년 3~7월(1차), 7~8월(2차) 두 차례에 걸쳐 이메일과 팩스를 통해 진행됐다. 설문대상 527개소 중 78개소가 응답해 응답률은 14.8%로 집계됐다.

유통산업 관련 인식=도매상의 기능과 역할을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정하도록 하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다. 조사결과 품질관리 84.6점, 안정공급 73.1점, 영업마케팅 43.8점, 정보수집 41.3점, 재정관리 37.9점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연구진은 "도매상의 기능과 역할 중 의약품 품질관리가 가장 높고, 이어 유통시장에서 수급조절 및 안정적인 공급이 다음으로 집계됐다"면서 "현재 도매업계가 생각하는 도매상의 기능과 역할은 주로 물류에 집중돼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유통업계가 대외적으로 직면한 문제점에 대한 의견은 '거래조건 악화' 79점, '제도적 압박' 69.7점, '예측가능성 저하' 45.6점, '수금지연' 44.9점, '부정적 사회인식' 41.8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약업계의 과도한 담보요구 등 거래조건 악화가 가장 높고,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 등 제도적인 압박이 그 다음으로 집계됐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유통업계가 내부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도매마진 감소' 86.2점, '경영악화' 62.6점, '과당경쟁' 50.8점, '불공정거래' 26.2점, '인력수급' 22.3점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연구진은 도매업계는 재정적인 문제를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도도매 거래 전망 분석=도도매 비중이 높은 이유로 '제약회사의 의약품 공급제한(담보문제 포함)'을 꼽은 응답자가  59.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어 '특정 도매업소의 독점공급' 18.1%, '제품구색에 대한 약국 및 병원 등 거래선의 요구' 17.1%, '할증, 할인 등을 통한 가격할인' 5.7% 순으로 뒤를 이었다.

향후 도도매 비중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증가할 것' 46%, '현행유지' 30.3%, '축소' 23.7% 등의 순으로 응답비중이 높았다. 도도매가 의약품 유통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질문에는 '제품의 구색을 갖출 수 있다'가 78.2점으로 가장 점수가 높았다. 다음은 처방변화 대처 57.2점, 지역적 한계 극복 42.5점, 영세도매 증가 41점, 과잉경쟁 유발 40.5점, 공급이익률 감소 37.5점, 유통비용 적정화 34.8점, 거래질서 확립 20.5점 등의 순이었다.

연구진은 도도매는 유통업계 입장에서는 다양한 의약품을 구비할 수 있는 순기능을 하고 있다고 보인다고 진단했다.

의약품공동물류가 향후 도매업계 발전방향의 하나로 여전히 작동하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46.8%가 '그렇다'도 답했다. 반면 '아니다'는 14.3%로 긍정 답변보다 현격히 낮았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39%였다.

제도 관련 인식=정부에 요청할 제도 개선방안으로는 '제도적으로 합리적인 유통마진율 인정'이 82.3점으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반품법제화 56점, 직영도매 운영 금지 47.6점, 포장규격화 44.2점, 혁신형 유통기업 24.8점, 독립법제정 23.9점 등의 순이었다.

일련번호제도 시행에 대해서는 '약국 및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단계별로 시행해야 한다'는 응답이 47%로 가장 높았다. '시행시기 연기' 의견도 33.6%나 됐다. 연구진은 급진적인 제도 시행에 부정적 의견을 보인 것이라고 해석했다. '시행 의무화' 의견은 19.4%였다.

도매상이 일련번호제도 운영으로 얻은 효과에 대해서는 '실수감소'가 94.3점으로 가장 많은 점수를 받았다. 다음은 '재고관리 개선' 59.7점, '가시성 개선' 50.7점, '반품비용 절감' 20점, '입출고 단축' 17.3점, '인력감축' 10.7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일련번호제도 운영에 따른 어려움에 대해서는 '입출고 지연'이 87.7점으로 가장 높았고, '담당연력 증원' 74.4점, '반품비용 증가' 28.1점, '재고관리 어려움' 21점, '실수증가' 18.3점, '가시성' 16.7점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일련번호제도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묶음번호 66.8점, 실시간 보고 개선 61.6점, 비용지원 47점, 2D 41.8점, 요양기관 참여 40점, RFID 34.5점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묶음번호가 필요한 약품군으로는 내복제(과/액 등) 48.9점, 외용제(크등) 48.2점, 내복제(정/캡) 47.7점, 외용제(패등) 36.7점, 주사제 25.9점, 외용제(흡) 25.7점 등으로 점수가 분포했다.

경영활성화 대책
경영활성화 대책

유통거래환경 관련 인식=응답률이 낮고 도매상별 편차가 커서 응답한 78개소 중 매출액 상위 20개소를 기준으로 재산출했다. 조사결과 매출액 상위 20개소의 평균 마진은 6.6%로 나타났다. 국내 제약사 평균 마진이 7.9%로 다국적 제약사 5.4%보다 더 높았다. 

도매마진 조정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는 '높아져야 한다'가 75.7%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또 '조정필요'는 19.2%로 나타났고, '현재가 적당하다'는 의견은 5.1%에 그쳤다. 도매마진에 반영돼야 할 항목은 인건비 81.4점, 물류비 59점, 카드수수료 50점, 영업판촉비 44.7점, 금융비용 42.7점, 반품비용 32.3점, 정보제공비 25.4점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도매유통 발전 방안 인식=향후 유통업계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에는 '전문화' 52.1점, '선진화' 43.2점, '투명화' 34.2점 등의 순으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경영활성화 대책에 대해서는 구매전용카드 55.2점, 영업다각화 47.4점, 물류시스템 자동화 41.1점, 영업마케팅 자질 38.4점, 공동물류센터 30.1점 등으로 점수가 높았다. 

향후 유통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위축' 의견이 64.9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변혁기' 58.7점, '큰 변화 없음' 32.8점, '나아짐' 19.5점, '호황' 9.7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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