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의대 교수협의회 긴급총회에 430여명 참석
전공의 집단사직 해결 촉구...3월 18일 기점으로 사직서 제출 계획

국립 서울대병원 교수들이 움직인다. 정부가 전공의 집단사직 관련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11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긴급총회를 개최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총회에는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소속 교수 43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정부가 사태 해결에 진정성 있는,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3월 18일을 기점으로 서울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며 "참석 교수들의 동의율은 87%였다"고 말했다. 

다만 사직서는 개별적으로 제출하기로 했으며, 병원장이 사작서 수리 전까지 외래진료를 줄이면서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유지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8일 11시 기준 서면 점검을 통해 100개 수련병원 전공의 1만2912명의 근무 현황을 점검한 결과, 계약 포기 및 근무지 이탈은 총 1만1994명(92.9%)으로 확인됐다. 

복지부는 3월 8일까지 총 4944명을 대상으로 행정처분 사전통지가 실시됐다고 밝혔다. 추가적인 대상자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사전통지 등 절차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12일부터는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복지부는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는 병원으로 복귀할 의향이 있음에도 유·무형의 불이익을 우려해 복귀하지 못하고 있거나, 미이탈 또는 복귀 후 근무 중인 상황에서 유사한 이유로 수련 및 근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