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료현장 공백 메우러 4주간 공보의·군의관 투입
서울아산병원 교수 등 16명, 시국선언 내고 서명운동 중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 등 교수들 긴급 총회 열고 대책 논의

정부가 11일부터 의료 현장에 군의관과 공보의를 파견한다. 같은 날 국립대병원인 서울대병원 등은 교수들이 모여 긴급 총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이와 함께 일부 의과대학 교수와 전문의들이 의대 정원 증원 반대, 의료개혁을 위한 대화를 강조하는 취지의 시국선언문을 내고 전국 의사를 대상으로 연대 서명을 받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대치 국면이 좀처럼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아 환자들의 불편은 가중되는 모양새다.

10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과 세브란스병원, 여의도성모병원 등 8개 병원 교수와 전문의 16명은 지난 8일 '의료 붕괴를 경고하는 시국선언'이라는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하고,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대한 설문과 '반대' 의사 연대 서명을 받고 있다. 10일 오후 기준으로 서명은 5000명을 넘어섰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수련을 잠시 쉬고자 결정한 후배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채우며 환자를 보고 있는 수련병원의 교수, 전문의들"이라고 소개하고 정부를 향해 전공의들을 향한 위압적 발언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우리는 필수의료의 붕괴와 지방의료의 위기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준엄하게 묻고자 한다"며 "지난 20년 동안 의료계가 필수의료의 쇠퇴와 그에 대한 근본적 해결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조했음에도 정부는 이러한 경고를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을 포함한 의료 정책에 대한 비판적 논의에도 열려 있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연대서명을 촉구하면서 "우리나라 의료체계는 붕괴 직전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1%의 가능성이라고 하더라도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다같이 노력해야 한다. 모든 의사 구성원들이 단합해 현재의 위기 극복에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전국 의대교수협의회는 9일 긴급 총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대 추진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총회에는 전국 33개 의대 교수협회장이 참여했으며, 교수의 집단 사직은 결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 원칙은 환자를 봐야한다는 것이지만, 자발적인 사직은 막을 수 없다는 결론이다. 실제 아주대병원 등 일부 병원에서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이 시작됐다.

의료계와 정부의 강대강 대치는 계속되는 모습이다. 정부는 11일부터 4주간 의료 현장에 군의관과 공보의를 파견한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비상 진료체계 가동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11일부터 4주간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 공중보건의사 138명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국공립병원인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등 각 병원 소속 교수들이 모여 긴급 총회를 열고 집단 행동 여부 및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논의 결과에 따라 강대강 대치가 더욱 심화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