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에 의약품 처방 미끼로 여의도 집회 참석 강요 글 게재
제바협, 긴급 메시지 발송… 의협 "제약사 동원령 없었다"고 부인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 궐기대회가 진행된 가운데, 해당 궐기대회에 제약회사 영업사원을 동원했다는 소문이 있어 논란이 일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회사 대표들에게 이 같은 상황을 알리고 부당한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당부했고, 의료계는 "동원령은 없었다"고 부인했다.

3일 오후 2시 대한의사협회는 서울 여의도에서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진행했다.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정부는 의사가 절대로 받아들이기 힘든 정책을 ‘의료 개혁’이란 이름으로 일방적으로 추진을 결정했다"며 "의료 미래 주역인 전공의와 의대생은 크게 분노했고, 의사협회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한목소리로 정책 추진 철회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전공의를 초법적인 명령으로 압박하고 회유를 통해 비상대책위원회와 갈라치려고 갖은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화를 말하면서 '정원 조정은 불가하다'는 정부의 이중성과 28차례 정책 협의 사실을 주장하다 대표성을 문제 삼는 정부는 말 그대로 의사를 우롱하고 있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전공의와 의대생으로 시작한 이번 투쟁은 미래 의료 환경을 제대로 지켜내기 위한 일인 동시에 국민 건강 수호를 위한 의사의 고뇌가 담긴 몸부림이자 외침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위원장도 "의학 교육은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영역이고 의사를 양성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을 감안할 때, 교육 여건과 시설 기반에 대한 선제적인 준비와 투자가 없는 상황에서 급진적으로 의사를 2000명 증원한다면 의료비, 건강보험료 등 각종의 늘어나는 사회적 비용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정부는 의대 증원 추진 전제 조건인 필수의료 정상화를 실현한다는 미명 하에 필수의료정책 패키지를 발표했다"며 "하지만 이는 임상 수련과 연계한 개원 면허의 단계적 도입, 의사의 진료 적합성 검증체계 도입, 비급여 혼합진료 금지, 지불제도 개편, 비전문가에 대한 미용의료 시술 자격 확대 등 국민의 자유로운 의료 선택을 제한하고 의료비용 지출 억제에만 주안점을 둔 잘못된 정책"이라며 절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대한개원의협의회 김동석 회장은 연대사를 통해 "복지부는 의사 증원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의사 교육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방안과 소요 재원, 교수 확보 방안을 제시하라. 매년 배출될 2000명이 근무할 시설과 예산의 기획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사직서를 제출하고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의 사법처리 기간이 4일로 다가오면서 이날 궐기대회에 참여한 의사들은 전공의들을 보호하겠다고도 피력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비대위는 모든 회원과 함께 투쟁에 참여한 전공의와 의대생이 안전하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는 선배 의사로서 후배 의사의 미래를 지키는 길"이라고 말했다.

대한의학회 박형욱 부회장은 "참담한 마음으로 자리에 섰다"면서 "정부와 의료계가 한발 물러서 함께 협의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를 고대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전공의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지 말라"며 "대한의학회는 후배 의료인이자 제자인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약 2만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궐기대회 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제약사 영업사원 동원령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었다. 해당 글을 보면 "거래처에서 '제약사 영업사원 필참'이라고 했다. '제일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 처방을 몰아서 하겠다'고 했다"는 내용이다. 다른 영업사원은 "참석하지 않으면 처방을 변경하겠다고 해서 회사에서 7명 동원된다"고 덧붙였다.

실제 궐기대회 전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긴급으로 회원사들에 메시지를 발송했다. 해당 메시지를 통해 "여의도 집회에 참석을 강압적으로 요구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엄중한 상황에서 직접적 이해관계가 없는 영업사원이 외부 강압으로 참여해 회사와 개인이 큰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 달라. 회사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철저히 조치하고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부가 제약사 직원 동원이 사실이라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한 가운데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제약사 영업사원 참석 강요 의혹을 부인했다. 다만 그는 "제약사 직원들을 동원하라고 요구하거나 지시한 적은 없다"면서도 "일반 회원들 중에서도 이런 일이 있었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다. 이 같은 행위가 강요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제약회사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한 것인지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 없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