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성과' 쌓은 제약바이오협 노연홍號, 올핸 '코어'에 집중
바이오혁신위·ARPA-H 성과 속 업계 기초 체력 기반 확장 주력

지난해 '색'보다 '성과'를 추구하며 출범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노연홍 회장이 취임 1년을 맞아 올해를 국내 업계의 '역량'을 갖추는 한 해로 만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기에 업계 내에서 아쉬움을 제기하고 있는 약가 제도 등 현실적인 문제 역시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3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제약바이오협회 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4년 협회의 정책 방향과 함께 현재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여러 정책과 관련한 입장을 전했다. 노 회장은 먼저 "11개월간 바쁘게 지내오며 결과를 창출하지 않았나 싶다"면서 "우리의 목표는 제약바이오 중심 국가 도약을 향한 혁신 역량의 강화"라고 운을 뗐다.

정부는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을 향해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 글로벌 중심 국가 도약을 위한 핵심 국정과제를 선정한 이후 신시장 창출 전략과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과 지원 5개년 종합계획 수립 등 산업 육성기조를 구체화한 상황이다. 특히 바이오 분야의 국가첨단전략산업 지정과 2건의 바이오 백신 펀드 조성, 업계가 이야기하던 범정부 차원의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출범, 원료의약품 자립화 기반까지 만들면서 제약바이오 산업을 키우고 있다.

여기에 이어지는 산업 혁신을 향한 업계 안팎의 요구를 맞추고 업계의 도약을 위해서는 제약바이오협회가 융복합 혁신과 과감한 연구개발(R&D),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으로 신약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과 의약품 공급망 강화와 공정거래 질서 확립에 힘을 쏟도록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게 노 회장의 구상이다.

노연홍 회장은 실제 2022년 대비 10%가량 상승한 1조3206억달러의 글로벌 의약품 시장, 4777억달러 규모로 10%나 덩치를 키운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특히 국내 의약품 시장이 29조8595억원으로 17%나 파이를 키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장사의 R&D 투자가 4조3894억원으로 24%나 증가한 만큼 미래 전략으로 제약바이오가 더욱 '뜨는' 상황에서 제약바이오협회가 박차를 가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이를 위해 올해 △생태계 확립 △의약품 공급망 안정화 및 제조 역량 고도화 △오픈 이노베이션 가속화 △산업의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미래 전략 준비를 주요 사업으로 꼽았다. 먼저 민관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정부의 활동을 지원하고 올해부터 시작되는 'ARPA-H'의 내실 강화 및 협회의 AI신약개발지원센터를 확대 개편한 'AI신약융합연구원'의 운영을 활성화하는 등 AI파마 컨퍼런스와 경진대회 등으로 R&D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것이다.

의약품 공급망 확충에서는 국산 원료의 생산 기반 강화와 위기 상황에 대비한 개발 및 생산 인프라 구축, 국내 개발 생산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 지원을 맡는 동시에 눈을 국내 기업과 의약품의 해외 진출을 위한 맞춤형 공급 방안과 체계적인 국내외 정보 제공 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노 회장은 제약바이오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혁신적 R&D 지원 확대 △합리적 규제 혁신과 예측 가능한 약가 제도 설계 △기술 혁신을 위한 정부의 지원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R&D 지원 확대에서는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의 안정적 마련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실패를 용인하는 한국형 ARPA-H 투자 확대, 정부의 대기업 R&D 투자 비중 상향과 후기 임상 집중 지원 등을 꼽았다. 규제 혁신 부문에서는 적정가치 보상과 예측 가능한 약가 정책으로 기업투자를 활성화해달라는 말과 함께 수입 의존도가 높은 필수의약품의 국내 생산 인센티브제 시행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기술 혁신에는 AI 신약 등의 개발을 위한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동시에 'K-MELLODDY' 등 기술 지원을 촉구하는 한편 해외 진출을 위해 정부 주도의 GMP 상호 인정 협정 체결과 확대, 국가별 맞춤형 전략 수립, 임상 및 인허가 컨설팅과 유통망 지원 해외 제약전문가 인재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노 회장은 강조했다.

노 회장은 "지난해 캐치프레이즈보다 분명한 성과를 내는 것을 강조했다. 올해도 첫째도 둘째도 '성과'다. 바이오혁신위 등 여러 정책을 말씀드린 것은 성과라고 생각한다. 올해 역시 말씀드린 내용을 성과로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직원들과 이야기를 하며 제약바이오협회가 정부의 파트너로, 회원사에게는 충실한 지원자로, 직원은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로 만들겠다고 말해왔다. 2027년까지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거듭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약바이오 산업은 우리의 꿈이기도 하다. 훌륭한 인재들이 보여주지 못한 안타까움이 있다. 반도체나 조선도 끈기와 용기를 가지고 했을 때 세계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듯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노연홍 제약바이오협회 회장
노연홍 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예측 가능한 투명한 약가 정책' 강조

'사회적 효용성' 패러다임 전환 노력도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노 회장이 올해 기자간담회에서 수 번 강조한 대목이 '약가'라는 지점이다. 투자나 인재 지원 문제 만큼이나 업계의 생존을 위해서는 약가 정책이 중요한 만큼 이를 주목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그는 약가가 국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차지하는지 알아보고 향후 정부의 움직임과 보폭을 맞춰보겠다는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약가 정책의 패러다임을 단순히 약의 가격이 아닌 사회적 효용성이라는 시각으로 바꿔보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노 회장은 이어지는 기자들의 질의에도 "국내 약가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예측 가능한 약가정책은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영국의 사례를 먼저 예로 들었다. 영국 정부가 운영하는 원칙인 '정부가 필요한 일을 잘한다' 그리고 '정부 정책은 단순 명료하게,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라는 관점을 약가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노연홍 회장은 "제약바이오협회는 산업체계 내에서 약가 제도가 업계의 미래를 준비하기 어렵게 하는 점을 말한 것이다. 투자 등의 정책 지원과 함께 약가 정책이 더욱 크고 지대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본다. 정부도 산업계와 논의하고 있다는 것은 희망적이지만, 약가 정책이 아닌 산업진흥 정책으로 이뤄진다면 업계의 목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각국의 보건의료제도는 특징과 제도적 환경이 다르다. 우리는 비교적 그 제도가 많다고 보여진다. 해외 약가 재평가 제도 등도 논리적인 근거는 약하다고 본다"며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신약의 가치가 굉장히 이바지하기 때문에 제네릭 관련 제도가 다르다. 약가가 선진국의 경우 첫 제네릭의 등장은 우리보다 높은 것이 사실이다. 시점도 충분히 고려가 돼야 예측가능한 형태여야 기업도 미래가 있지 않을까 본다"고 전했다.

업계 내 제네릭을 향한 해외 약가 참고제도와 업계 내에서 지적되는 '약가 인하 기전이 너무 많다'는 지적에 개선이 필요함을 넌지시 전한 셈이다. 제약바이오업계가 겪는 앞단과 뒷단 모두에서 역량을 다듬으려는 노연홍호(號)가 올해 업계의 말의 부합할 수 있을 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히트뉴스>는 이 날 기자들과 진행된 노연홍 회장의 주요 답변을 원문에 가깝게 추가로 담는다.

 노연홍 회장과 기자간 일문일답 

① 최근 출범한 바이오혁신위는 위원회로 실질적 단독 집행 권한이 없어 현실성이 없다는 이야기가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일부 그렇게 볼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보인다. 훈령으로 만들어진 조직인 만큼 법적 지위의 불안정성과 의결 권한과 집행이 없어 기능이 덜하겠냐는 우려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법적인 지위도 있지만 어떻게 운용하느냐의 측면이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12개 부처의 장관과 처장 그리고 17개 단체의 회장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정부 공식의 위원회이며 법적인 지위와 상관 없이 의결 이후 집행의무가 부여되기에 그 우려는 현실적으로는 맞지 않다고 보여진다고 노 회장은 전했다. 작년 1차 회의 당시 법 개정이 안건으로 나온 부분을 신속하게 추진하면 우려가 불식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 역시 위원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② 품절 대란과 관련한 협회의 입장은?

"안타깝게 보고 있다. 원인은 여러 가지이겠지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기업의 채산성 문제라고 본다. 정책의 급격한 변화나 공급이 어려운 국제적 상황 등도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완제의약품이 70% 가까이 자급도를 기록하고 있는 곳은 세계적으로 드물다. 전반적인 자급도는 높다고 보여지지만 필수적으로 쓰이는 의약품, 소아용의약품 등의 부족은 불편을 끼칠 수밖에 없어 다양한 기관 및 협회와 구축 중인 ‘의약품 수급불안정 민관 협의체’에서 필수의약품 항목조정과 공급중단 대처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의약품 공급 부족의 사전 보고 등을 비롯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협회는 충분하지 않겠지만 업계가 하는 것인 만큼 현실적으로 생기는 괴리를 막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

③ 최근 국내 업계의 환경은 라이선스 아웃이 없이는 버틸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협회는 어떤 생각인가?

"이 역시 안타깝게 본다. 임상 초기에서 기술수출을 하기보다 제품으로 수출을 할 수 있다면 부가가치가 있을까. 협회 뿐 아니라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절실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제약업계는 올림픽에서 참가만 한다고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다. 자본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개발이 어려운 현실적 상황을 무시할 수 없다. 회사 자체가 도산할 수밖에 없는 극한적인 가능성도 있다. 사실 10년 전만 해도 국내 기업의 세계 진출이 생각하기 어려운 개념이었다.

자본력과 기술을 가지고는 굉장히 어렵다는 인식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 가능하면 초기 단계의 기술수출을 넘어서 완제품을 수출해서 할 수 있는 날을 고대한다. 노보 노디스크만 봐도 비만치료제로 시가총액이 크게 늘어난 적이 있지 않은가. 국민과 정부의 관심과 지지가 뒷받침이 되면 정부가 말한 3년내 블록버스터 약물 2개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목표가 이뤄지리라 본다."

④ 예측가능한 약가정책을 여러번 언급했다. 과연 무엇이라 보는가?

"예를 들어서 영국의 정부가 운영하는 원칙은 '정부가 필요한 일을 잘한다' 그리고 '정부 정책은 단순 명료하게,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라고 알고 있다. 협회는 산업체계 미래의 투자를 제약바이오산업에서 영향을 미치는 형태가 미래를 준비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말한 것이다. 앞단에서의 정책 지원과 함께 약가정책이 더욱 크고 지대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본다. 한두 가지를 예를 들기에는 이야기를 하지 않겠다. 정부도 산업계와 논의하고 있다는 것은 희망적이지만 약가정책이 아닌 산업진흥정책으로 이뤄진다면 업계의 목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각국의 보건의료제도는 특징과 제도적 환경이 다르다. 우리는 비교적 그 제도가 많다고 보여진다. 해외 약가 재평가 제도 등도 논리적인 근거는 약하다고 본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신약의 가치가 굉장히 기여하기 때문에 제네릭 관련 제도가 다르다. 약가가 선진국의 경우 첫 제네릭의 등장은 우리보다 높은 것이 사실이다. 시점도 충분히 고려가 돼야 예측가능한 형태여야 기업도 미래가 있지 않을까 본다."

⑤ 지출 보고서의 공개 범위는?

"구체적인 범위는 논의하고 있지만 제약사와 의료인의 신상 문제 등은 현 제도 시행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공개범위에는 협의체에서 논의 중이다. 시행 초기라는 점에서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공개 범위를 꾸준히 이야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⑥ AI 신약 개발의 경우 개별 기업의 역량은 낮다는 지적도 있다. 데이터 활용 문제의 한계도 있다. 

"우리도 개별 업체들은 높은 수준이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K-멜로디 사업의 경우 산업계와 같이 협력해서 매우 열심히 노력을 했다. 처음 신청한 것보다는 늘었고 정부 역시 350억원의 투자가 이뤄진다. AI 수준이 국가적으로는 높아도 개별 기업은 발전 여지가 많아 기술 역량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20개 제약사 및 35개 AI 기업이 추가로 참가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데이터 역시 연합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아직 활용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데이터 3법이 풀렸지만 아직은 다소 활용이 아쉽다. 다만 개인정보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런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K-멜로디 사업은 데이터를 가진 기업과 국가 차원의 정책 연구소를 활용하는 만큼 데이터의 질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당장 외부 데이터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데이터 손실 없이 활용 가능성을 산업계에 보여줄 수 있다면 이후 AI신약개발연구원이 산업계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수행하며 확산될 것이라고 보여진다."

⑦ ARPA-H의 도입과 관련된 노 회장의 견해는?

"실패해도 된다는 연구 프로젝트가 생겼다는 것은 희망적이다. 다만 지금까지를 보면 제약기업에 들어가는 비중이 비교적 낮다. 업계에 들어가는 연구개발 지원이 있으면 더욱 큰 효과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ARPA-H의 경우 계획이 나와야 알겠지만 제약사가 도전적인 과제를 제안하고 업계가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꼭 하고 싶은 이야기는 민간 분야에서 정부의 것을 마중물 삼아 더 큰 투자를 해야 자생력을 가질 수 있다. 투자 등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는 하지만 옥석을 가릴 기회일만큼 제약사나 벤처투자회사 등이 연구개발 역량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

⑧ 리베이트는 여전히 근절되고 있지 않나?

"혁신형 제약이나 개량신약 등 다양한 산업 지원이 있지만 좀 더 투명한 경영을 위한 작업을 해야 효과가 날 수 있겠다고 보인다. 아직 업계 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지 못하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건전하고 공정한 필수불가결한 정책 역시 필요하다. CSO 신고제 등이 시행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협회도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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