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타이드 라이브러리 구축 및 신약 개발…다양한 협업 체계 구축

애니젠(대표 김재일)은 에이조스바이오(대표 신재민)와 신규 펩타이드 약물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사업화 상호협약(MOU)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애니젠은 펩타이드 바이오 소재(산업용·의약용) 생산 및 아미노산·펩타이드 기반의 글로벌 혁신신약을 개발하는 펩타이드 전문 회사다. 독자적인 펩타이드 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유일의 펩타이드 우수제조시설(GMP)을 보유하고 있다.

애니젠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펩타이드 원료의약품 및 신약 개발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과 에이조스바이오가 구축한 인공지능(AI) 모델을 이용한 세포 투과 펩타이드와 에피토프(항원결정기)의 제조 생산 방면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AI를 이용한 펩타이드 탐색 모델을 구축한 에이조스바이오는 세포 내 소기관을 표적할 수 있는 여러 펩타이드를 발굴해 개념 검증(PoC)을 마쳤으며, 핵산 전달 능력이 뛰어난 펩타이드 기반의 약물 전달체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장기적으로 펩타이드 라이브러리 구축, 제조 생산 및 분석, 신약 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애니젠은 최근 자체 파이프라인 가운데 하나인 당뇨·비만 치료용 신규 이중 작용제(Dual agonist) 펩타이드(AGM-217)의 비임상 독성시험을 추진하는 등 신약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AGM-217의 비임상시험에 소요되는 비용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헬스 연구 개발 사업을 통해 지원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