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 약물전달체 기술 SENS 플랫폼과 에이조스 AI 기술 결합
양사 "파트너십 통해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제 지속 개발"

조혜련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 연구소장(사진 왼쪽)과 신재민 에이조스바이오 대표가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조혜련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 연구소장(사진 왼쪽)과 신재민 에이조스바이오 대표가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삼양홀딩스(이영준 대표)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핵산전달체 개발에 나선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부문)은 AI 플랫폼 기반의 신약개발 전문기업 에이조스바이오(신재민 대표)와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판교 삼양디스커버리센터에서 체결했다.

핵산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유전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필수 물질로 백신, 항암제 등의 핵심 약물로 사용된다. 핵산은 체내에서 분해되기 쉽기 때문에 약물을 안정적으로 보호해 원하는 표적 기관까지 전달해 줄 수 있는 전달체가 필수적이다.

조혜련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 연구소장은 19일 "AI 신약개발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에이조스바이오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AI 플랫폼을 지속 학습시켜 효능 예측 모델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AI 플랫폼 접목으로 삼양홀딩스의 독자적 약물 전달 기술 'SENS 플랫폼'을 발전시켜 환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치료제를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재민 에이조스바이오 대표는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은 인공지능 플랫폼(iSTAs)에 대한 혁신성과 사업적 확장성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양사 협력으로 환자와 의료인에게 필요한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지난해 3월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 개발을 위한 AI 신약 플랫폼 구축에 대한 공동연구협약(MOU)을 체결하고, AI 모델 'AiLNPTS'를 구축했다. AiLNPTS는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에 대한 방대한 양의 기존 연구 문헌, 실험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반복적인 AI 딥러닝을 통해 완성됐다. 양사는 2년 간의 지속적인 학습 테스트를 통해 AiLNPTS의 양이온성 지질의 후보물질 발굴 및 효능 예측에 대한 데이터 신뢰성을 확보한 바 있다.

이번 공동연구개발은 AiLNPTS를 활용해 핵산전달체의 핵심 조성물 중 하나인 양이온성 지질을 발굴하는 것이 목표다. 양이온성 지질은 핵산과 결합해 약물의 효능을 결정할 수 있는 주요 물질이다. 에이조스바이오가 개발한 AiLNPTS는 양이온성 지질의 치환기를 부분적으로 설계해 기존 데이터에 국한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구조의 양이온성 지질을 발굴하는 기술이다. AI 모델을 활용하면 다양한 구조의 양이온성 지질 후보물질을 발굴할 수 있으며, 실험 결과에 대한 학습 고도화를 통해 정확한 효능 예측 등 효율적 연구가 가능하다.

계약에 따라 에이조스바이오는 기존 문헌과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신규 양이온성 지질 후보 물질을 제안하고,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에이조스바이오가 제안하는 후보 물질을 검토, 선별해 합성실험 연구, 제형화, 효능 검증 등을 진행한다.

양사는 공동 개발한 AI 모델 AiLNPTS 및 양이온성 지질 원료 물질에 대한 특허 출원 등도 협력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