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입니다. 제약회사들은 따뜻한데 그 온기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전해지지 않는 모양입니다. 2019년에도 따뜻했던 제약회사들의 따뜻한 활동, 소개합니다." (히트뉴스)

<8> 한국애브비

한국애브비는 환자와 가족을 위한 복지정보 책자 개정 발간, 직원 참여 봉사활동인 나눔의 날 그리고 전직원 걷기캠페인 등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대한민국전문가자원봉사연합회에서 주최하는 2018년 제13회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환자?가족을 위한 민관 환자지원 복지정보 책자 매년 개정 발간 및 무상 배포(2013-2019)

정부 부처, 민간기관 등에서 환자 및 가족들을 위한 각종 지원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으나 부처, 기관별로 지원 사업들을 개별적 운영되다 보니 신청서류 작성, 신청법, 문의처 등이 상이하고, 사업 정보가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신청주의 기반이라 신청하는 환자/가족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고령층의 환자가 많은 경우 정보를 접한다고 해도 정부 사업 설명이나 용어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한국애브비는 환자들을 현장에서 만나서 지원하는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사)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등과 함께 환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부 환자 지원사업 정보들을 모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집대성한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를 매년 발간, 각 사업별 상세 설명 및 담당부처, 담당자, 신청 양식, 신청방법 등 상세 기술한 복지책자를 발간을 시작, 매년 개정판을 발간해 무상 배포하고 있다. 약 70여개의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단체가 소속된 (사)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와 전국 병원의 의료사회복지사의 단체인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전직원 함께 하는 나눔의 날(Action Day) 전개(2013~2019)

나눔의 날을 정해 전직원이 함께 장애우나 암-희귀난치질환 환우들과 같이 우리 사회 건강 관련 소외이웃을 찾아가는 봉사활동으로 홀트일산복지타운 장애우 시설 청소 및 개보수, 장애우 목욕 및 나들이, 영화관람, 장애우 및 희귀난치성질환 환우들을 위한 다채로운 색감으로 생동감 넘치게 표현함으로써 아름다운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에너지를 충전하고자 기획된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 현대의학으로 소생될 수 없는 말기 암 환자들을 위한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해 시설 외벽 페인팅과 시설 청소 및 환경 개선 등 봉사를 시행했다. 전세계 직원들이 참여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인 Week of Possibilities(가능성 주간)의 일환으로 세계에서 소외 이웃을 대상으로 현재까지도 꾸준히 펼쳐온 봉사활동으로, 1년에 2번 근무일 중 하루를 정해 건강 소외 이웃을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애브비 설립 이후 7년간 현재까지 총 5,700시간 이상 직원 누적 봉사활동을 진행했고, 홀트복지타운 장애우/희귀난치질환연합회 환자 등 팝아트 초상화 수혜자 누적 320명, 장애우 봉사 수혜자 누적 1400명, 말기암 환우 누적 40명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2019년 봉사활동에 참여한 직원 서베이 결과, 직원들의 거의 대다수(98%)가 봉사활동 참여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고, 참가한 봉사활동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지역사회 내 환우 등을 위한 위한 봉사활동)에 관심 갖게 되었다고 답한 비율도 92%였다.

전직원 걷기 캠페인 A-Walk(2016-2019)

2016년부터 직원들로 구성된 이노베이션 커미티에서 제안으로 시작된 환우들을 돕기 위한 걷기 캠페인 ‘애브비 워크(AbbVie Walk: A-Walk)은 직원 모두가 쉽게 참여하고, 걷기 습관화로 직원 건강도 챙기면서, 환자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도 제공하는 일석삼조의 애브비 사회공헌 활동이다. 올해에는 전 직원의 83%가 넘는 116명의 직원들이 참여했다. 매년 최소 500만원 이상 회사 매칭 기금을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들을 위해 기부했고, 올해는 2,000만원 상당을 회사에서 매칭 기금으로 준비해 다양한 비영리 기관을 통해 기부할 계획이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영양제, 영양식 지원, 치료비를 지원받은 환자수는 99명이다.

직원 참여 연말 봉사활동

요셉의원의 급식에 끼니를 의존하는 행려인, 저소득 주민 등 건강약자들이 겨울 동안 먹을 수 있는 김장 담그기 봉사활동과 저소득층 주민을 위한 연탄나눔 봉사활동, 소아암 환자와 가족들이 따뜻한 겨울을 맞을 수 있도록 성탄 나눔 핸즈온 만들기 연말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키워드

#애브비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