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입니다. 제약회사들은 따뜻한데 그 온기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전해지지 않는 모양입니다. 2019년에도 따뜻했던 제약회사들의 따뜻한 활동, 소개합니다.

<1> 한국오츠카제약

한국오츠카제약은 ‘한국인의 건강한 삶에 공헌하는 회사’라는 미션을 실행함에 있어 Best People, Best Product, Best Process, Best Partner라는 4BP가 주요 전략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고객, 시장,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는 Best Partner로서 실천 중인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이 있다.

Café 샘물홀

2010년 한국오츠카제약 본사 사옥 1층에 문을 연 샘물홀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운영되는 임직원용 카페테리아이다. 하지만 이 곳은 단순히 임직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음료를 제공하고 소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는 것만은 아니다. 이 곳에서 발생되는 수익금 전부는 물부족 국가 식수지원 사업과 개도국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후원 자금으로 사용된다. 한국오츠카제약 임직원들에게 샘물홀은 차를 마시는 일상의 작은 행동으로 지구촌 누군가에게 깨끗한 물과 어린이들에게 안정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기분 좋은 공간이다. 앞으로도 샘물홀은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될 것이다. 

1) 물부족 국가 식수지원사업

2010년부터 지금까지 샘물홀의 운영수익금으로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캄보디아 등 물부족 국가에 110여 개의 우물과 물탱크를 후원함으로써 이곳의 이웃들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다.

개도국 우물지원 사업.
개도국 우물지원 사업.

2) 개도국 교육후원사업

샘물홀의 운영수익금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은 2013년부터 물부족 국가 식수지원 사업에 더해 개도국 교육후원 사업을 기획하고 수익금의 일부를 별도로 비축해왔다. 그를 통해 2017년 기금을 통한 첫 번째 교육후원 사업인 캄보디아 쁘롬초등학교의 재건축을 후원할 수 있었다. 낡고 열악한 환경의 시설로 제대로 된 교육이 어려웠던 학교는 개축공사를 통해 새로운 교실과 놀이터가 있는 학교의 모습으로 탈바꿈했고 책상, 의자 등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들도 함께 전달했다. 직원들의 작은 정성을 모아 개도국 지역사회의 인재를 육성하고, 어린이들이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오츠카제약은 한 번의 후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완공 이후에도 물품후원 및 임직원 봉사활동 등 지속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후원을 통해 쁘롬초등학교 어린이들과의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캄보디아 쁘롬초등학교 증축 지원.
캄보디아 쁘롬초등학교 증축 지원.

보건캠페인

한국오츠카제약은 지역사회 및 환우들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보건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1) 정신건강 인식개선 사업 후원

정신건강에 대한 필요성을 일깨우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활동의 일환으로 경기도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주관하는 ‘정신 건강의 날’ 행사를 비롯해 자살예방협회의 ‘자살방지 사업’, 대한정신건강재단 및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운영하는 ‘정신건강인식개선 교육사업’ 등을 후원해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신질환 인식개선 사업 후원.
정신질환 인식개선 사업 후원.

2) 정신건강복지센터 환우 견학프로그램 운영

외출이 어려운 지역별 정신건강증진센터 환우와 가족을 한국오츠카제약 향남공장으로 초청해 의약품 제조공정을 견학하고 식사를 제공하는 견학프로그램을 매년 꾸준히 운영(연간 15회)하고 있다.

3) 해외 의료봉사활동 의약품 후원

해외 의료봉사 활동에 필요한 오츠카제약의 의약품을 후원하고 있다.

임직원 급여끝전 기부

매월 전 임직원의 참여로 급여 중 5000원 미만의 끝전을 기부하고, 연말 회사의 특별 기부금을 더해 기부하는 활동으로, 2012년부터 매년 12월 유니세프를 찾아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이 기부금은 세계 어린이들의 보건사업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임직원 끝전기부 활동.
임직원 끝전기부 활동.

오선지 활동

한국오츠카제약은 2009년부터 사회공헌 활동 조직인 ‘오선지(오츠카선행지킴이)’를 발족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사회 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1) 그린캠페인(년1회)

임직원 스스로 환경보호 의식을 다지고 주변에 전파하고자 2010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그린캠페인은 전사 임직원 및 가족이 함께 참여해 한강외래식물 제거, 양재천, 관악산 환경정화 캠페인, 북한산 환경정화 캠페인과 식목행사, 서울대공원 식목행사 등 다양한 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환경보호 운동의 일환인 그린캠페인.
환경보호 운동의 일환인 그린캠페인.

2) 사회복지시설 나눔봉사(년중)

한국오츠카제약은 사회복지시설과의 결연을 통해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장기적인 나눔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오츠카제약 임직원은 년 1회의 평일봉사활동을 통해 장애우 및 홀몸어르신들을 위한 정신적 치유프로그램 참여, 주거환경 개선활동, 홀몸어르신 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 회사가 지원한 김장김치를 임직원 및 가족들이 직접 담아 소외된 이웃들에게 전하는 김장봉사를 여름과 겨울 년 2회 진행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김장봉사.
사회복지시설 김장봉사.

3) 합창단 재능기부

임직원의 화합을 도모하고자 사내동호회로 시작한 KOP 합창단은 2014년부터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따뜻한 음악을 선사하는 재능기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