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구충제로 암 치료? 약사회, 약국가에 주의 당부
동물구충제로 암 치료? 약사회, 약국가에 주의 당부
  • 강승지
  • 승인 2019.09.20 14: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펜벤다졸 성분 '파나쿠어' 품절 대란… 효과·안전성 담보되지 않아

동물구충제 파나쿠어(펜벤다졸)로 말기 암을 치료했다는 검증되지 않은 유튜브 영상이 확산되자 해당 제품이 약국가에서 품절된 것으로 확인됐다. 말기 암 환자들이 장기간 병원 치료를 받다, 해당 영상과 정보를 보고 약국을 찾아 파나쿠어를 구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약국가는 이 품목이 사람에 대한 안전성·유효성을 입증받지 않았고, 허가사항도 사람 복용 대상이 아닌 만큼 '우려스럽다'는 반응을 드러냈다. 대한약사회도 20일 오후 펜벤다졸 성분 동물용의약품 판매에 주의를 당부했다.

펜벤다졸 성분 동물용 구충제 '파나쿠어' (사진출처 : 대한동물약국학회)

최근 펜벤다졸 성분 동물용 구충제 파나쿠어와 옴니쿠어를 복용해 암을 완치했다는 유튜브 영상이 게시된 바 있다. 이 영상을 본 일부 암 환자들은 약국을 찾아 파나쿠어 구입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A 약사는 "해당 영상 때문에 동물용 기생충약인 파나쿠어가 품절 사태를 빚고 있다"고 했다.

영상에 따르면 미국 오클라호마시에 사는 조 티펜은 지난 2016년 소세포폐암 말기 진단을 받아 3개월 시한부 선고를 받았다. 그는 펜벤다졸 연구를 하는 수의사에게 이 약이 동물시험에서 항암 효과를 보였다는 이야기를 접해 복용했다.

하루 222mg의 펜벤다졸을 3일 섭취, 4일은 섭취하지 않았으며 감마토코페롤이나 커큐민 등을 함께 복용했다고 전했다. 이후 1년 뒤 그는 암 센터를 퇴원할 정도로 호전됐다. 그의 치료 과정은 미국 한 방송사와 인터뷰를 할 만큼 알려졌다.

A 약사는 "말기 암 환자들은 병원에서도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가 스스로 치료법을 공부한다"며 "주위에 해외 직구를 해 6개월 분을 구입했다는 환자도 봤다. 다만, 표준치료가 아니어서 우려스러운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환자들의 복용에 대해 찬반을 떠나, 유튜브 영상을 통해 파나쿠어가 품절 사태를 빚게 됐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하지만 표준치료가 아니면서 사람이 먹도록 허가 된 의약품이 아닌 만큼 약사사회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유튜버 정세운 약사는 유튜브를 통해 "정식 안전성 시험이 전무하고 그 누구도 효과와 안전성을 담보하지 않는다"고 했다. 온라인 상에서 환자들은 "효과가 있는지", "복용법은 어떻게 되는 건지" 등 문의와 질문이 이어가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약사회는 사안의 파급력을 인지해 20일 오후 시도약사회장을 대상으로 '펜벤다졸 성분 동물용의약품 판매 주의 안내'에 대한 공문을 보냈다.

대한약사회는 "최근 개 또는 고양이에게 투약하는 '펜벤다졸' 성분 동물용 구충제를 섭취해 인체 말기 암을 치료했다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암환자 커뮤니티, 인터넷 영상매체 등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약사회는 "따라서 소속 동물약국에서 '펜벤다졸(Fenbendazole)'성분의 동물용의약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구매자에게 용도를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용법 ·용량, 주의사항 등 의약품 허가사항을 안내해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히 전달해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10-10 16:33:23
어차피 내일 죽일지도 모르는 사람들인데 임상실험이나 그런것들 스스로 자처해서 할듯 부디 성공하길 바람

이영세 2019-10-04 23:41:26
보건부 약사회 여러분 시한부 암에 걸려 보셨어요?
당장 내일 죽을지도 모르고 치료법도 없는데 먹지말라고요?
펜벤다졸의 정확한 부작용이라도 제시하시고 먹지말라하세요.
펜벤다졸 먹고 죽은사람있나요? 뭔부작용이 암보다 심할까요?
시한부 불치병 암을 지고 가는사람한테 무조건 먹지말라고 하는건
너무 무책임한 탁상주의식 발언입니다.
당신들도 과연 암에 걸려 치료법이 없다고하면 안먹을까요?
차라리 하루빨리 임상실험 하시고 대책을 마련하십시오.

.. 2019-09-29 11:55:12
식약청은 간단히 말기암 환자가 나을 수 있는 약을 하나 추천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너무한다 2019-09-23 19:56:27
사람목숨가지고 장난질치지마라.
절박한 암환자들 이용해 병원 보험 제약사 모두 한통속으로 돈벌이에만 눈이 멀어 값싸고 좋은 치료약을 두고 힘들고 비싼 수술 방사능치료 항암제를 사용한다.
저렴하고 쉽게 암 치료약이 나온다면? 의사 병원 제약사 보험회사 누구도 반기지 않을것이다. 악마에게 양심과 영혼을 팔아 번돈이 나중에 독이 되어 지옥이 있다면 당신들을 기다릴것이다.

병신 2019-09-23 15:10:12
미친놈들 말기환자는 가만히 있어도 몇 달후에 죽는다.
죽기전에 0.01% 가능성 있는 치료라도 해야지 뭘 위험하다고 앉아서 죽으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