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주도 '공적 전자처방 전달시스템'
"PPDS, 약사들의 민간 플랫폼 종속 막는 것"

비대면 진료가 계속되면서 약사 사회에서는 이에 대한 대한약사회의 입장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약사회 입장에 대한 약사 사회의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만큼 약사회와 약사들 간의 간극이 어떻게 좁혀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약업계에 따르면 일선 약사들은 특히 '공적 전자처방 전달시스템(PPDS)'의 시행 유지 여부를 두고 의문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PPDS는 대한약사회가 주도하는 공적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다. 비대면 진료를 이용한 환자가 PPDS 시스템에 가입된 약국을 선택하면, 해당 약국으로 처방전 이미지가 전달된다. 일부 약사들은 "PPDS가 사설 플랫폼과 처방전 전달 방식이 같고, 용어가 비슷해 혼란스럽다"고 지적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열린 대한약사회 제70회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도 해당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정부가 비대면 진료의 전면 확대를 선언한 상황에서 정부가 주도하는 시스템으로 혼동되는 PPDS를 활용하라는 것은 약사회가 정부의 정책을 따르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약사회 측은 "PPDS는 엄연히 민간 플랫폼에 약사가 종속되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이라며 "전자적으로 처방을 보내는 공적 전자처방전과 구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약사가 PPDS 시스템에 가입하면 해당 시스템과 연동된 모든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서 처방전을 전달받을 수 있다"며 "이로써 약사가 가입해야 되는 민간 플랫폼의 개수를 줄여 민간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비대면 진료를 민간 업체의 주도가 아닌 공적인 흐름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약사회 측 설명이다. 약사회 관계자는 "정부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비대면 진료가 전면 허용된 상황에서 능동적인 태도를 선택한 것"이라며 "약사들이 선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만들려는 노력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PPDS에 대한 약사들의 비판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7월에는 약사들이 시스템을 이용하려 해도 대기열로 접속돼 약국 업무가 바쁘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약사회 관계자는 "처방전이 이미지로 넘어오다 보니 정보 확인 절차가 필요해 대기열로 접속되는 건 불가피하다"면서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다면 개편해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