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7개병원 154명 전공의·인턴 사진서 제출 파악
출근 안한 병원들에 현장점검 실시 예정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 사진=보건복지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 사진=보건복지부

의대정원 증원을 두고 전공의들이 잇따라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집단행동에 들어갔다. 정부는 집단연가 사용 불허 및 필수의료 유지 명령을 발령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6일 브리핑을 통해 "15일 24시 기준 7개 병원 154명의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사직서를 제출한 병원은 원광대병원, 길병원, 고대 구로병원, 부천성모병원, 조선대병원, 부천성모병원, 경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으로 사직서가 수리된 병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박 차관은 "정부는 이 시간부로 전국 221개 전체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집단연가 사용 불허 및 필수의료 유지명령을 발령한다"며 금일 중 출근을 안 한 것으로 알려진 일부 병원들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 점검 결과 진료를 거부한 전공의들에 대해서는 개별적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상응하는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2020년과 같은 구제 절차는 없다"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주요 5개 병원의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할 것이며, 의대생 단체는 20일 동시 휴학계를 내겠다는 내용이 제기되고 있다.

박 차관은 "대화의 문이 열려 있으니 극단적인 방식보다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여러 차례 강조하고 제안한 바 있다"며 "불법적인 집단행동은 엄정히 대응해 나가겠다. 앞으로 의료현장의 상황을 신속하게 확인하면서 환자의 생명과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의사협회 총궐기대회에서 일부 의사는 모든 의사들이 면허를 동시에 취소하고 던져버리는 순간이 온다면 정부가 정책을 철폐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집단행동을 제안하여 의료현장과 환자 그리고 환자 가족을 불안하게 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정부는 면밀히 검토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